- 2022 약대 정시, 37개 대학 783명 모집…경상대·전남대·조선대·충남대·충북대 지역인재 선발 
- '인제대' 인문계열 3명 별도 선발, '아주대' 면접 5% 반영 등 대학별 특이사항 

올해부터 학부 선발로 전환된 약학대학은 수시모집 경쟁률이 44 대 1에 이르며 의·치·한의대보다도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와 같은 현상은 수시에서뿐만 아니라 정시에서도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대학의 선발 방식 등을 미리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약대는 어떻게 선발하는지 확인해 보자.  

2022 약대 정시, 37개 대학 783명 모집…경상대·전남대·조선대·충남대·충북대 지역인재 선발 
전국 37개 약대는 2022학년도 정시 일반전형 기준으로 지역인재를 포함해 총 783명을 선발한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대학은 이화여대로 약학전공에서 70명, 미래산업약학전공에서 20명을 선발해 총 90명을 모집한다. 미래산업약학전공은 인문계열 학생들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중앙대 70명, 숙명여대 62명, 덕성여대 40명 등 서울지역 대학들의 선발인원이 많은 편이다.   

반면 가장 적은 인원을 선발하는 대학은 경북대로 가군에서 5명만을 선발한다. 군별로 보면 나군(370명), 가군(353명) 선발인원은 비교적 많은 편이다. 그러나 다군에서는 5개 대학에서 60명만을 선발하기 때문에 다군 모집대학의 경쟁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상국립대, 전남대, 조선대, 충남대, 충북대는 지역인재전형으로도 정시 선발한다. 지역인재전형 역시 높은 경쟁률을 보일 수 있지만, 지원자격을 갖춘 경우 해당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 2022 약학계열 정시 선발 인원 현황  

* 각 대학 별 2022학년도 정시 모집요강 확인, 가나다순 (2021.10.13.)
* 각 대학 별 2022학년도 정시 모집요강 확인, 가나다순 (2021.10.13.)

'인제대' 인문계열 3명 별도 선발, '아주대' 면접 5% 반영 등 대학별 특이사항 
대다수 대학은 약대에 지원하기 위해 수능 수학에서 미적과 기하 중 1과목을, 탐구 영역에서는 과학 탐구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삼육대, 이화여대(미래산업약학), 인제대의 경우 인문계열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확률과 통계와 사회탐구 과목을 응시해도 지원할 수 있다. 이 중 삼육대와 이화여대의 경우 자연계열 학생들과 함께 경쟁해야 하는 반면, 인제대는 12명의 선발인원 중 인문계 학생 3명을 별도 선발한다는 차이가 있다.   

목포대와 순천대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4개 영역을 모두 활용하지 않고, 일부 영역만을 활용해 선발한다. 목포대는 수학(40%), 영어(30%)과목을 필수 반영하지만, 국어와 탐구 중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한 과목(30%)만을 반영한다. 또 순천대는 수학(33.3%), 과탐(33.3%)를 필수로 반영하고, 국어와 영어 중 우수한 한 과목(33.3%)을 반영한다.   

또한 대구가톨릭대, 목포대, 삼육대, 조선대는 탐구영역 2과목을 모두 활용하지 않고, 1과목만을 활용한다. 이처럼 대학에 따라 수능 활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내게 유리한 반영방식을 가진 대학이 어느 곳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주대는 약대 정시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반영 비율은 5%에 불과하지만, 다군에서 선발하기 때문에 1단계 통과학생(모집정원의 10배수)들의 수능 점수차이가 크지 않을 수 있음을 고려하면 면접 역시 변별력을 가질 수 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수시를 통해 자연계열 상위권 학생들의 약대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정시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우 소장은 "특히 다군 선발대학의 경우 매우 높은 경쟁률을 가져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가, 나군 지원에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20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 상위권대 합격을 위한 1·2·3등급 필독서 '쏙쏙 대입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