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균관대 논술 11월 인문 20일, 자연 21일 실시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현재, 대다수의 논술 지원자들이 막바지 수능 등급 유지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성균관대처럼 수능 최저가 있는 대학을 지원하는 경우 더욱 그렇다. 예시로 성균관대 논술전형의 수능 최저를 살펴보자.

성균관대는 논술전형에서 논술 60%와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또한, 인문·자연계열의 수능 최저 기준이 서로 다르다.  

인문계의 경우 국어·수학·탐구(2개 과목 평균) 중 2개 등급 합이 4등급 이내여야 하며, 영어는 2등급, 한국사는 4등급 이내여야 한다. 단 인문계 중 글로벌리더학·글로벌경제학·글로벌경영학과의 경우 국어·수학·탐구(2개 과목 평균) 중 2개 등급 합이 3 이내여야 하며,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를 요구한다. 인문계의 경우, 제2외국어/한문을 탐구영역 1개 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반면 자연계는 국어·수학(미적분/기하 중 택1)·과탐(1개 과목) 등급의 합이 4등급 이내여야 하며, 영어는 2등급, 한국사는 4등급 이내여야 한다. 단 약학·소프트웨어학·반도체시스템공학·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과의 경우, 수학(미적분/기하 중 택1)·과탐(1개 과목) 등급의 합이 3등급 이내여야 하고,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여야 한다. 

따라서 성균관대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경우, 논술문항을 반복적으로 분석해 유형을 파악하는 한편, 수능 최저를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에듀진은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성균관대를 비롯한 논술 실시 대학의 2021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1 성균관대 인문 3교시 2번이다.    

문제 
[자료 1]과 [자료 2]는 두 국가 A, B에서 각각 새로운 데이터 관련 정책을 시행한 이후의 변화를 보여준다. [자료 1]과 [자료 2]를 해석하고 이 자료들이 [문제 1]의 두 입장 중 어느 쪽을 지지하는지 설명하시오. (40점) 

출제 의도  
[문제 2]는 자료해석과 설명형 문항으로, [문제 1]에서 제시된 두 입장을 지지하는 자료들을 보여주고 수험생들이 각 자료들을 [문제 1]과 연계시켜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자료 1]은 공리주의 윤리관에 근거한 데이터 정책을 옹호하는 자료이며 [자료 2]는 의무론적 윤리관에 근거한 정책의 효과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이 두 자료에 제시된 바를 토대로 자료의 의미를 정확히 분석하고 정보윤리의 두 가지 입장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예시 답안  
[자료 1]은 A국에서 범죄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경찰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정책을 시행한 후 공익의 달성과 행정비용 지출의 효율화가 이루어진 결과를 보여준다. 그 결과 [자료 1-1]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평균 범죄 건수가 낮아지고 [자료 1-2]에 나타난 것과 같이 치안에 지출하는 행정비용이 낮아지게 돼 예산을 교육, 복지, 보건 분야에 더 늘리는 결과로 이어진 것을 보여준다.   

이는 개인의 SNS나 동선 데이터가 활용돼 개인의 인격통제권이 침해될 위험이 있더라도 범죄가 감소하는 공익이 달성됐음을 나타낸다. 뿐만 아니라 치안 관련 행정비용이 낮아져 국가의 예산 운용에 효율성이 달성돼 사회의 다른 분야에 대한 지출을 늘려 사회 전체의 효용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자료 1]의 A국은 정책의 시행으로 범죄 감소와 행정비용 지출의 효율화를 중시하는 공리주의적 윤리관에 근거한 제시문 1, 2, 6의 정보윤리의 관점을 지지하는 근거로 설명할 수 있다. 

[자료 2]는 B국에서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는 정책 시행으로 나타난 변화를 보여준다. [자료 2-1]을 통해서 정보제공자의 통제권 및 잊힐 권리 등이 강화됐음을 추론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자료2-1]과 [자료 2-2]를 통해 정책 시행의 결과로 기업의 개인정보침해 관련 소송비용이 증가하는 경제적 손해를 입거나 국가효율성이 감소하는 등 사회의 복지가 감소했지만, 국가인권 지수가 상승하여 정보제공자의 권리 보호가 강화됐다는 사실도 파악해야 한다.   

[자료 2-1]과 [자료 2-2]를 종합하여 사회의 효율성에는 손해가 발생했지만, 정보제공자의 권리 및 인격통제권이 강화됐음을 설명해야 한다. 다음으로, 자료의 해석을 바탕으로 [문제 1]의 의무론적 윤리관을 정당화해야 한다.   

즉, [문제 1]의 제시문 3, 4, 5, 7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회 진보와 복지의 증진보다 인격적 존엄성의 보호가 우선이며, 정보제공자의 권리침해와 명예훼손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논리를 적절하게 활용해 해당 정책이 의무론적 윤리관에 입각하고 있다고 해석해야 한다.    

*출처=2021학년도 성균관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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