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0일 (토)부터 수능 전 면접고사가 시작됐다. 다가오는 11월 26일 (금), 11월 27~28일 주말에 서울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등 대학의 면접이 예정돼 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막판 스퍼트를 올려야 할 시기다.  

내신 성적이나 학생부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학생들이 면접에서 역전하는 경우가 전체 지원자의 20~30%가량 된다. 미세한 차이로 당락이 바뀌는 입시에서 면접 영향력이 생각보다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면접에 준비 없이 나섰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 있다. 특히 대학에 따라서는 미리 면접 문항을 홈페이지에 공지하는 곳도 있다. 공지한 문항 2~3개 중에 면접일 당일 1~2개를 골라 질문하는 식이다.  

따라서 면접고사가 예정돼 있는 수험생들은 지원 대학 홈페이지 공지를 확인해 면접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성적이나 생기부 기록이 아무리 안정권이라도 면접에서 어긋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면접 준비를 소홀히 해선 안 될 것이다.  

면접 중 제시문 기반 면접은 전공 관련 제시문을 활용해 수험생의 전공적성과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이전에는 모집단위별로 다른 문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계열별, 단과대별 공통문항을 활용하는 대학이 많다.  

제시문 기반 면접의 경우 각 대학이 홈페이지에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통해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서울대 사회과학대 경제학부, 자유전공학부 인문계열 일반전형 제시문 기반 면접 기출문제의 일부와 모범답안을 소개한다. 출제 경향과 답안의 핵심을 파악하는 등 면접 준비에 이를 활용해 보자.     

문제 

출제 의도 
1-1 이 문제는 다항식의 나눗셈을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1-2 이 문제는 다항식의 나눗셈을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명제를 증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1-3 이 문제는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예시 답안  

▲이 콘텐츠는 충북교육청 충북대입진학지원단이 수시전형 제시문 면접을 내실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엮은 '2022 수시전형 대비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의면접 예상 문항집'에서 발췌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55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나침반 콜라보 이벤트 11월26일까지…사진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