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선택 | 화법과 작문, 영어,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심리학
- 진로선택 | 화학Ⅱ, 생명과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한문Ⅱ, 중국어Ⅱ 

[ 의학계열 소개 ]  
의예과, 수의예과, 한의예과 등이 있으며, 생명과학과 화학 관련 강좌가 주를 이룬다.   

의예과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조사해 인체의 보건, 질병이나 상해의 치료 및 예방에 관한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기초 의학, 임상 의학, 사회 의학 등이 있다. 수의예과는 동물의 보건과 환경 위생 및 각종 질병 예방과 진료는 물론 공통 전염병의 예방과 진료 등과 관련된 과목을 배우며 나아가 인간과 동물의 관계와 관련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의과학이다. 한의예과는 한의학의 연구와 진료 능력을 소유하고 봉사정신과 사명감을 갖출 수 있도록 동양 철학을 비롯한 인접학문에 대한 폭 넓은 교양과 한의학 전공 학습의 기초를 토대로 한다.   

일반선택 추천 과목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분야이므로 입학 시 면접을 거치는 경우가 많아 종합적인 인성을 함양하는 데도 치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어 교과의 화법과 작문, 영어 교과의 다양한 과목, 사회 교과 중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생활·교양 교과의 심리학 등이 유리하다.   

각 대학의 교과과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예과·본과 과정 중 의료법이 포함돼 있으므로 가급적 사회 교과의 정치와 법을 이수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과학 교과 중 일반선택 과목, 수학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 좀 더 심화된 내용의 학습을 원하는 학생은 전문교과Ⅰ의 과학계열 내 '화학실험이나 생명과학 실험' 과목을 이수할 수도 있다. 한의예과는 한문의 해독력이 필요하므로 생활교양의 한문Ⅰ, 중국어Ⅰ 등을 이수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간호학과 학습에 기초가 되는 과목은 과학 교과 중 화학Ⅰ, 생명과학Ⅰ 등이 해당한다.  

진로선택과목   
[탐구] 화학Ⅱ, 생명과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등   
[생활·교양] (한의예과의 경우) 한문Ⅱ, 중국어Ⅱ   

대학 필수 이수 과목 
의예과
에서는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및 실험1, 일반물리학, 기초영어, 생명과 윤리, 의료정보학 및 실습, 인간심리학, 의약화학, 올바른 건강관리 등을 수강하게 된다.   

수의예과에서는 동물비교해부학 및 실험, 동물영양학 및 농산업 경제·경영햑, 수의해부학 및 실험, 동물생태학, 생물실험통계학 및 실습, 동물복지와 수의사, 국제수의법규 등을 배우게 된다.   

한의예과는 한의정보학, 한문Ⅰ, 의학영어Ⅰ, 학의철학, 중국어회화, 의학한문Ⅰ, 의사학Ⅰ, 생리학Ⅰ, 생리학실습Ⅰ, 생화학 및 실습Ⅰ, 의학기공학Ⅰ, 본초학총론Ⅰ, 의학한문Ⅱ, 의사학Ⅱ 등을 수강하게 된다.    

*출처=교육부 '학생 진로·진학과 연계한 과목 선택 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6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