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방법 
연세대, 중앙대, 건국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여대 등 6개 대학이 공동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표준안’을 발표했습니다. 표준안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에는 크게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 4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각 평가요소마다 세분화된 평가항목을 거느리고 있는데요. 이 세부 항목을 보면 학종 평가 요소가 단순히 성적만이 아니라 우리가 인생을 사는 데 반드시 필요로 하는 역량이란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그러니 학종 평가 방법을 무조건 외우려 하지 말고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기사를 읽어보기 바랍니다.   

평가요소와 평가항목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만 어떻게 학교생활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학생부 관리를 해야 할지 알게 될 것입니다.  

■ 학종 서류 평가요소와 평가항목 세부 내용    

*출처:2020학년도 대입정보 119(한국대학교육협의회)     
*출처:2020학년도 대입정보 119(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업 역량  
⇒ 성적은 좋았는가? 어떤 탐구를 했는가?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학업역량’입니다.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이라고 정의됩니다. 쉽게 말해 대학은 학업역량 평가를 통해 학생이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했는지, 그리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를 보는 것입니다.  

가장 객관적인 수치로 학생을 판단할 수 있는 항목이 학업역량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신 등급의 변화 추이로 이를 확인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 대학은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학업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해왔는가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바라봅니다. 따라서 단순히 활동을 수행한 결과에 그치지 않고 노력한 과정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학생부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성적이 계속해서 향상되지 않았더라도, 서류상에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가 선명히 드러나 있다면 충분히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교과 세특, 학업과 관련한 창체활동, 행특 등의 학생부 항목에 자신이 학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과정이 명확히 드러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다음 체크리스트는 대학이 해당 역량을 평가할 때 반드시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리스트를 읽고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봅시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다양한 교과·비교과 활동을 통해 보완해 갑시다.   

학업역량 평가 체크리스트 
√ 전체적인 교과 성적이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가? 
√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 교과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전공적합성   
⇒ 전공 관련 성적은 좋은가? 
⇒ 전공 관련 경험과 관심은 어느 정도인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관련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말합니다. 전공적합성을 키우는 활동은 남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특기와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희망 전공과 관련한 기본적인 활동들을 충실히 수행하되, 평소 관심 있는 세부 분야들에 대한 탐구와 노력의 과정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활동 계획을 세워 실천해 갑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공과 관련한 지적 호기심을 점점 더 확대시켜 탐구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공적합성 평가 체크리스트  
√ 지원 전공 관련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지원 전공 관련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 
√ 지원 전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지원 전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활동(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 등)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 교과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인성  
⇒ 협업과 나눔, 배려의 경험이 있는가?  
⇒ 도덕적이고 성실한가?  

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말합니다. 또래 친구들과 협력한 과정들이 수상경력 및 출결, 행특 기록 등에 구체적으로 드러나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학급 및 학교 임원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활동을 진정성 있게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성 평가 체크리스트    
√ 자발적으로 협력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 사람들을 설득해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구성원들에게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가?  
√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 규칙이나 규정이 자신에게 불리해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 출결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발전가능성 
⇒ 주도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했는가?  
⇒ 창의적이고 리더십이 있는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을 말합니다. 최근 상위권 대학에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반영하는 추세인데요. 장래 학업계획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지, 향후 관심 있는 분야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 나갈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대학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학생부 기록만 봐서는 이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학은 학생부 기록 전반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잠재능력을 평가합니다. 발전가능성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거나 성공하지 못한 활동이라도 의미를 두고 노력했다면 그 과정이 학생부에 구체적으로 기록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전가능성 평가 체크리스트 
√ 학교활동을 주도적, 적극적으로 수행하는가?  
√ 경험을 통해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했는가?  
√ 창체활동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 독서활동으로 다양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 목표를 세워 도전하고 성취한 경험이 있는가?  
√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 목표를 위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는가?  
√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는가?  
√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이 기사는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에 실린 내용입니다.    

'비사 프로젝트'는 비판적 사고력을 이루는 ▲분석적 사고▲추론적 사고▲종합적 사고▲대안적 사고▲논리적 사고▲창의적 사고 등의 방법론을 실제 수업과 학교활동에 적용해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이 활동 자체로만 끝나지 않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세특과 창체, 행특 항목 등에 학생의 역량을 보여주는 기록으로 남을 수 있도록 코칭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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