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아이비 64개 대학 가운데 명문 리버럴 아츠 칼리지 버크넬 대학교(Bucknell University)를 소개한다. 이 대학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루이스버그에 위치해 있다. 1846년에 설립된 버크넬 대학은 루이스버그 중심부의 남쪽, 445에이커(1.80km2)의 캠퍼스는 서스퀘한나 강의 서쪽 둑을 따라 해발 160m의 높이에 있다. 

이 대학은 한국인들에게는 낯선 대학이다. 주립대학들은 알아도 명문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대학은 미국에서 매우 유명한 명문 대학 가운데 하나다.   

버크넬 칼리지는 작은 규모의 대학으로 문리과대학, 프리먼 경영대학, 공학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특이한 것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이면서도 공과대학이 있다. 이 대학의 공대는 학부 공대 랭킹 10위안에 들어간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공과대학이 있는 대학들은 하비머드, 스미스, 라파예트 등이 있다.   

버크넬 칼리지는 이 대학에는 50개의 전공과 60개 이상의 부전공이 개설돼 있다. 예술, 인문, 과학, 사회과학, 공학, 경영, 교육, 음악 등의 프로그램과 Pre Professional 과정이 있다.   

프리 프로페셔널 과정은 로스쿨, 메디칼 스쿨, 덴탈 스쿨, 약학 대학, 수의과대학, 경영 대학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코스를 말한다. 대부분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이 우수한 Pre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Pre과정을 통해 전문 대학원에 진학을 하기가 용이하다. 대학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주기 때문이다.   

버크넬 대학에는 약 3,600명의 학생이 재학중이며 대학원은 소규모로 약 50명의 대학원생이 있다. 학생들은 미국 50개 주와 66개국 이상에서 온다. 이 학교의 마스코트는 버키 더 바이슨이며 NCAA 디비전 1 육상 패트리어트 리그의 회원이다.   

이 대학은 전체 클래스의 49%가 20명이하로 구성돼 있다. 그만큼 교육의 질이 좋다. 50명 이상의 클래스는 2%에 불과하다. 교수와 학생의 비율은 9:1이다. 일반적으로 주립대학들은 20:1에 가깝다.   

버크넬 대학 캠퍼스는 100개 이상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캠퍼스는 로어 캠퍼스와 어퍼 캠퍼스로 나뉜다. 하부 캠퍼스는 주로 학생 기숙사와 대학의 스포츠 시설이 있고 상부 캠퍼스는 주로 학교 건물로 구성돼 있다.   

버크넬의 대학 캠퍼스는 벽돌을 사용한 조지아 양식으로 지어졌다. 이 대학의 첫 번째 건물인 테일러 홀은 1848년에 지어졌다. 현재 프리먼 경영대학원(Freeman School of Management)이 입주해 있다. 최신 건물인 Academic East는 2019년에 완공됐다.   

앞서 소개했듯이 버크넬은 3개 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버크넬 문리과대학은 44개의 전공과 70개의 부전공을 제공한다. 인문사회, 사이언스, 매스 등 3개 학부로 구성돼 있다. 총275명의 교수진이 근무하고 있다. 문리과 대학은 학부 학생들에게 연구 기회가 제공된다. ​   

버크넬 환경 센터(BUEC)는 지속 가능성과 지구 환경에 관한 심포지엄 시리즈를 후원했다. 서스퀘한나 강 유역의 예술, 문화, 생태와 버크넬 캠퍼스의 녹화에 초점을 맞춘 주요 활동을 한다.   

2013년 4월, 버크넬은 가이징거-버크넬 자폐증 및 발달 의학 연구소(ADMI)를 설립하기 위해 근처의 가이징거 헬스 시스템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시설은 신경 발달 장애에 대한 임상 치료와 학제 간 연구를 결합했다. Bucknell은 태양열 기금을 받았고 태양광 발전을 포함한 재생 에너지에 주로 의존하는 실험적인 학생 주택 단지를 건설하고 있다.   

버크넬 학생들의 45퍼센트가 해외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한다. 대학은 여러 나라에서 한 학기 동안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후원한다. 즉 별도 비용을 내지 않고 다른 나라에서 한 학기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버크넬 공과대학은 U.S. News & World Report 랭킹에 따르면 공학 박사 학위를 제공하지 않는 미국 대학들 중 2020년 공동 6위를 차지했다. 동시에 생물 공학 프로그램 1위, 토목 공학 프로그램 2위, 컴퓨터 프로그램 3위, 전기 공학 프로그램 3위, 그리고 기계 공학 프로그램 4위를 차지했다.   

프리먼 경영대학은 지속가능성 관리, 시장혁신 및 설계, 글로벌 관리, 회계 및 재무 관리 또는 분석 및 운영 관리 등 B.S와 B.A.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5가지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경영 경력 목표를 가진 엔지니어를 위해 엔지니어링과 경영에서 5년제 이중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버크넬은 경영학 및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졸업생들을 위한 213개의 바칼로레아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1위에 올랐다.   

​이 대학의 랭킹을 보면 2021년 U.S. News & World Report에서 버크넬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 부문에서 공동 34위, 가장 혁신적인 42위에 올랐다. 월스트리트 저널/타임즈 고등교육 미국 대학 순위에서 버크넬은 미국 대학 중 77위, 미국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27위를 차지했다.   

2020년, 워싱턴 먼슬리는 사회 이동성, 연구 및 공공 서비스 촉진을 통해 인식된 공공재에 대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대학의 순위를 매기는 것으로,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43위를 차지했다. 2019년 포브스는 650개의 미국 최고 대학 중 73위를 차지했으며 리버럴 아츠 대학 중 31위를 차지했다."   

페이스케일의 2020년 대학 연봉 보고서에서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12위를 차지했다. 버크넬은 아이비리그에 버금가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히든 아이비' 중 하나로 불려왔다. 

​버크넬 대학은 입학하기 다소 어려운 대학(more selective)으로 분류된다. ​2020년 가을 입학의 경우 9,890명의 지원서를 냈고 이중 3,712명(37.5%)을 받아 986명이 등록했다. 신입생들의 SAT 점수 중간 50% 범위는 영어 620~700점, 수학 630~730점이었으며 ACT 점수는 29~32점이었다. 재학생들의 평균 고등학교 성적 점수(GPA)는 3.61이었다.   

버크넬의 ​학비는 5만9802달러이고, 기숙사비는 1만4874달러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매년 이 대학에 2-3명의 합격생을 내고 있으며 평균 4만달러의 재정보조를 받고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82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문·시사·과학·상식이 매거진 한 권에 쏘옥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