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형1, 평소 학습과정 평가형
- 유형2. 과제물 제출형
- 유형3. 시험형

▲[톡톡 매거진] 'STUDY UP!'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톡톡 매거진] 'STUDY UP!'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중학생이 되면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수행평가’예요. 수행평가는 평소 학교생활에 대한 성실성과 수업 태도, 기본기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친구들이 수행평가의 중요성을 잘 모르기도 하고, 또 수행평가를 잘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신 완전정복을 위한 ‘수행평가의 모든 것’ 꼼꼼히 파헤쳐봅니다. 

수행평가의 유형은 평소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과제물을 제출하는 평가, 시험형 평가.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각 유형별 수행평가 관리법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유형1, 평소 학습과정 평가형  
수업태도 평가 
수업태도에 대한 평가는 가장 기본적인 수행평가 요소로, 주기적인 노트 검사, 학습 준비물 체크, 수업시간 발표 등이 모두 속해요. 이 평가방법은 여러분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감점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음날 학교 수업에서 필요한 것들을 꼼꼼히 챙기고, 수업시간에도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거나 몰래 휴대폰을 하는 등 딴 짓은 절대 금물! 

찬반 토론 
찬반 토론은 정해진 주제를 두고 개인 혹은 조별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나누어 토론하는 수행평가예요. 토론 주제에 알맞은 자료를 충실히 준비했는지, 또 얼마나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로 작용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펼쳐 다른 친구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밀어붙이기보다 반대의견을 존중하며 토론의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실험·실습 
실험·실습은 과학이나 가정, 기술 과목 시간에 주로 활용하는 수행평가예요. 학생들은 직접 실험이나 실습에 참여한 후, 그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는데요. 

이때 선생님은 보고서 내용과 함께 학생들이 실험·실습을 하는 모든 과정을 지켜보고 관찰한 내용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실험·실습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들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열쇠라고 할 수 있죠. 

유형2. 과제물 제출형  
독후감·전시회 감상문 
선정된 책을 읽고 느낀 점을 표현하는 독후감이나, 특정 행사나 전시회 관람 후, 감상문을 제출하는 수행평가는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느낀 점이 충분히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독후감의 경우 책의 줄거리를 장황하게 서술하는 것보다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고, 전시회 감상문이라면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활용해 선생님이 내 생각을 충분히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연구 보고서 
다양한 교과별 연구 목록 중 학생 개개인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해 연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수행평가예요. 학생이 직접 주제를 선별하고, 주제에 관한 연구 전반을 스스로 찾아 해결한다는 점에서 실험·실습 수행평가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연구 보고서를 작성할 땐, 주제를 선정한 동기가 충분히 드러나야 하고, 이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찾은 자료들이 적합한지, 분석과 결과에 오류가 없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데요. 능동적인 자세로 과제를 이끌어나가는 태도가 이 수행평가의 중요한 포인트랍니다. 

포트폴리오 
학생 스스로 제작한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개인별 작품집을 만들어 내는 수행평가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는 가장 먼저 목적을 염두에 둬야 해요. 해당 포트폴리오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를 분명하게 드러내야 하는 건데요. 만일 ‘나’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내용과 구성 안에 나만의 개성이 충분히 드러나 있어야 합니다. 

유형3. 시험형  
서술·논술형 검사 
서술형 검사는 단순히 암기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는 수행평가인데요. 이때 ‘과정’에 초점을 맞춰 논리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술형 검사는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쳐나가며 설득력을 얻는 수행평가로, 여기에 자신만의 창의성이 드러난다면 금상첨화겠죠. 

이처럼 글로 작성하는 수행평가에서는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평소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꾸준히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구술·면접형 검사 
구술시험은 수업 중에 배운 내용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 학생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말해요. 면접시험은 학생과의 대화 속에서 질의응답을 반복하며 학생이 대답하는 과정을 관찰·평가하는 것이고요. 

많은 학생들이 말하기 형식의 평가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대답에 확신이 없더라도 주눅 들어 하기보다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자신 있게 말하고, 적극적으로 답을 구하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기 시험 
주로 음악, 미술, 체육 과목에서 활용하는 수행평가로, 학생이 해당 과목의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 행동으로 나타내면, 그것을 교사가 평가하는 시험이에요. 이런 유형의 평가는 시험 전 많은 연습이 요구되며, 잘하지 못하더라도 평가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기사는 [톡톡 매거진] 'STUDY UP!'에 실린 내용입니다.  
★ '톡톡'은 초중등 교과과정 연계 콘텐츠를 분야별로 다양하게 담았어요   
★ '톡톡'은 문해력, 글쓰기 능력, 논술 역량을 키워줘요    
★ '톡톡'은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줘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96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