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쑥쑥! 교과탐구 | 우리 생활과 민주 정치
민주가 물었다! 정치가 뭐예요?  p.24 

A1.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정치는 학급을 대표할 반장을 뽑는 거예요. 대통령 선거 방식과 같이 반 전체가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친구를 반장으로 선출하게 되죠. 그밖에도 가족들과 가정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들은 토의과정을 통해 정하고, 그것을 따르는 것 또한 정치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A2. 코로나19로 학교친구들을 자주 볼 수가 없어요. 온라인수업도 좋지만,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신나는 학교생활을 하고 싶어요. 때문에 제가 만약 대통령 후보가 된다면, 코로나확산을 방지하면서도 등교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예전에 활기찼던 학교의 모습을 되찾고 싶어요. 

생각 쑥쑥! 교과탐구 | SR예술
생태계 파괴범 ‘황소개구리’가 사라진 이유?  p.30 

A1. ④ 
A2. ③

융합사고 플러스 | 특종! 시사논술 
“됐고, 다수결로 결정해!” 다수결은 합리적일까? p.44

A. 때로는 다수의 구성원들이 결정하는 쪽에 따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일 수 있어요.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다수결이 합리적인 결정 방식이라는 데에는 찬성할 수 없습니다. 자칫 다수의 횡포로 이어져, 옳은 방향을 제시하는 소수의 의견이 묵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위해서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수의 의견에 대한 존중과 반영을 염두에 둔 의견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모네모 생각상자 | 감동스토리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대한민국 독립의 숨은 주역들 p.84

A. 초월 스님과 승병일 지사님, 일제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우리나라를 위해 헌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의 강한 탄압에도 어떻게 그런 일을 하실 수 있었는지... 만약 제가 그 시대 사람이었다면 그런 삶을 살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나 자신의 행복보다 나라를 우선 생각하며 땀 흘려주신 독립운동가분들 덕분에 저희는 지금 자주적인 나라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어요. 다시 한 번 두 분의 애국심과 용기에 큰 박수를 드려요. 저도 꼭 멋진 대한민국 국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세모네모 생각상자 | 욕심과 집착 
인간의 욕심이 낳은 비극 ‘모아이 미스터리’  p.90

A. 욕심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무언가를 이루고 싶은 욕심은 꿈을 향한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만, 그 욕심이 지나치면 더 많은 것을 잃을 수가 있죠. 따라서 내가 갖고 있는 마음이 스스로의 목표를 향한 선의의 마음인지, 아니면 그저 누군가를 앞서거나 짓밟기 위함인지를 먼저 생각해보고, 마음속에 자라나는 ‘욕심’이란 녀석을 다스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2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혜택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