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류대학에 가려는 이유는 명성 그 자체 때문이기도 하지만 졸업 후 좋은 직장에 취업을 해서 높은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많은 한국인들은 ‘일류대학= 성공’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등식이 꼭 성립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필자의 글을 읽으면 대학의 명성이 졸업 후 고액 연봉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기업인들은 투자를 할 때 투자수익률을 생각한다. 투자 수익률, ROI는 투자 대비 결과물, 즉 투자한만큼 뽑아 낼 수 있느냐는 뜻이다. 특히 IT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꼭 확인을 한다. 다시 말하면 투자한 돈에 대한 수익 또는 손실률의 비율을 말한다.   

이를 대학에 적용해 보면 등록금 대비 졸업 후 받는 연봉 수익대비율이다. ROI가 높은 대학은 '돈 값'을 한 대학이라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다닐 '가치 있는 대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대학은 명백한 금전적 이익보다 훨씬 더 많은 다른 이익을 준다. 그래서 이름값이 높은 명문대학을 찾는다. 사람들은 금전적인 면보다 다른 측면이 있어서 등록금 대비 투자 수익률이 낮아도 명문 주립대학을 지원을 한다.   

그러나 대학 선택을 할 때 재정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오늘은 대학에 재학중 들어간 비용과 졸업 후 20년 동안 얻은 순이익을 비교해 대학별 순위를 냈다.   

이 자료는 Payscale.com이라는 사이트가 제공한 것이다. 미국 4년제 대학은 약 4000여 개다. 이 가운데 우선 상위 10개 대학을 보자.   

10위는 Colorado School of Mines(Out of State: 주 외 거주자)다. Colorado School of Mines은 한국인들에게는 다소 낯선 대학이다. 이 대학은 콜로라도 주 주립대학이다. 우리 말로는 콜로라도 광업대학으로 해석되지만 학사는 물론 석-박사 과정까지 제공되는 종합 연구중심대학이다.   

총 학생 수는 6300여 명의 중간 크기다. 2021년 콜로라도 광산 학교의 학부 과정 등록금은 콜로라도 거주자인 경우 $19,100, 주 외 거주 학생의 경우 $39,800 다. 합격률은 53%다. 미국 4년제 대학의 합격자 평균이 68.56%이니까 그리 어려운 대학은 아니다.   

그러나 결국 졸업생들이 취업을 잘하고 그만큼 연봉이 높다는 것을 말한다. 이 대학의 주 외 거주자 총 학비는 21만 6000달러이고, 20년 투자 수익률은 93만 9000달러다. 졸업률은 83%다. 

9위는 미 공군사관학교다. 이 대학은 미국 시민권자만 갈 수 있기 때문에 설명을 생략한다.   

8위는 뉴욕 주립 해양대학(SUNY Maritime College)이다. 역시 한국인들에게는 낯선 대학이다. 이 대학의 이름조차 들어보지 못한 한국 학생이나 학부모들이 많을 것이다.   

뉴욕 주립 대학교 해양 대학(State University of New York Maritime College: SUNY Maritime College)은 뉴욕쥬 브롱스에 있는 공립대학이다. 뉴욕 주립대학교(SUNY) 시스템의 단과대학 중 하나이다.   

1874년 설립되었으며, 미국 최초의 해양 대학이며, 미국 내 고등교육 학위를 수여하는 7곳의 해양 대학 중 하나이다. 전기공학 등 4개 주는 공학 관련 전공과 국제 교역 등 이학사를 주는 4개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부전공으로 경영학, 환경과학 등 여러 관련 전공이 개설돼 있다.   

학비가 매우 저렴하고, 장학금도 많다. 졸업 후 취업률도 높을 뿐 아니라 연봉이 높다.   

7위는 콜로라도 광산 대학의 주 거주자들이다. 6위는 미 해군사관 학교다. 역시 유학생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대학이다. 5위는 뉴욕주립 해양대학 주 거주자들이다. 4위는 미 육군 사관학교다.   

3위는 미 연방 해양 대학(United States Merchant Marine Academy)이다. 이 대학도 육-해-공사처럼 국제학생들은 입학할 수 없다. 미 정부의 특별허가를 받아서 입학이 가능하다.   

2위는 Harvey Muddy College다. 역시 한국인들에게는 낯선 대학이다. 그 이름을 못 들어본 사람들이 많다. 더구나 College란 명칭 때문에 2년제 CC가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대학은 학부 중심대학,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매우 명성 있는 대학이다. 캘리포니아주 LA 클레어몬트에 있으며 포모나, 클레어몬트 칼리지 등 다른 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다. 공대로 특화돼 있는 대학이다.   

재학생들은 수강과목의 1/3을 인문계열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이대학은 칼텍에 이어 미국에서 과학과 공학 분야에서 박사를 두 번째로 많이 배출하는 대학이다. 이 대학은 2021년 기준 28위에 올라 있다.   

학비는 6만 703달러다. 4년간의 비용은 30만 3000달러이고 20년 네트 수익률은 1116만 4000달러다. 즉 이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의 경우 지불한 등록금 대비해 벌어들이는 연봉이 높다는 이야기다.

1위는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이다. 한국인들이 너무 잘 아는 대학이고 또한 가고 싶어 하는 대학이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연구 중심 공대를 모체로 한 연구 중심 사립대학이다.   

지질학자인 윌리럼 바튼 로저스가 과학의 진흥과 개발을 목적으로 1861년에 설립하였으며 1865년에 개교하였다. 설립 이래 공학, 이학, 건축학, 인문과학 분야에서 수많은 공적을 쌓았으며 유능한 과학자들을 배출해낸 공과대학교이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계 학부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하버드 대학교, 보스턴 대학교 등의 인근의 대학들과 공동수업·단위 교환·학생 교환 등을 행하고 있다. 학부 졸업생 가운데 72%가 대학원에 진학한다.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대학이다.​   

우리가 보았듯이 학비 대비 수익으로 보는 대학 진학 투자수익률로 볼 때 10위 이내에 한국인이 잘 아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를 제외하고는 보이지 않는다. 그 대신 해양 대학들과 사관학교들이 대거 들어와 있다.   

사관학교들은 학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상위권에 올라갈 수 있다고 보지만 해양대학들이 상위권에 포진한 것,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공대들이 올라 있는 것은 의외이면서 동시에 눈여겨볼 대목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11위에서 20위까지를 보자. 

▶11위= The California Maritime Academy(In State) ▶12위= 캘리포니아 공과대학(칼텍) ▶ 13위= 조지아 공대(In State) ▶ 14위= 스티븐스 공대(사립대학) ▶ 15위= 프린스턴(사립대학) ▶ 16위= 알바니 약대 ▶ 17위= The California Maritime Academy (Out of State) ▶ 18위= 스탠퍼드 대학(사립대학) ▶ 19위= 하버드대학(사립대학) ▶ 20위= Webb Institute(사립대학) 

여기 와서야 비로소 우리가 아는 대학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칼텍, 프린스턴, 스탠퍼드, 하버드 대학들이다. 여기까지 봐도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명문 주립대학은 보이지 않는다. 명성은 얻을지 몰라도 실리는 얻을 수 없다. 명성과 실리, 인생을 살면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 그것은 개인에 따라 다를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침반 3월호 특별! 책속부록 ‘고1·2·3 수시·정시 가이드북’ 수록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