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의사 
진단, 치료, 예방, 보건서비스 같은 업무 수행을 위해 정식훈련을 받은 후 의사에게 업무를 위임받아 병력을 조사한다. 검사, 실험실 연구, 엑스레이 판독, 진단, 약 처방, 상처 봉합과 깁스 같은 간단한 의학적 처치를 하고 부상을 치료한다.  

보조약사 
약사의 지도감독하에 약의 양과 무게 측정, 알약 계산, 처방 용기 선택, 병에 라벨 붙이기 같은 처방된 약 제조를 돕는다.    

원격진료코디네이터   
원격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진료, 교육, 연구와 기타 행정 분야에서 기획, 조정, 지원 업무를 한다.    
 
유전학상담전문가 
유전적 장애와 선천적 결함과 같은 다양한 선천적 조건에 대해 개인 또는 가족의 위험을 평가해 상담한다. 또 유전적 상태나 유전적 상담과 관련된 연구 수행을 돕기도 한다.  

메디컬어드바이저  
임상 개발 계획 시 과학적·의학적 지식을 제공하고 임상 개발팀과 함께 임상실험 준비, 전문 치료 분야의 의료 상담과 의사결정을 한다.  

웰니스디자이너 
고객에게 건강 증진의 3요소인 영양, 운동, 휴양을 기반으로 건강, 영양, 체중 외에도 생활 방식, 건강 위험 같은 균형잡힌 라이프스타일을 지원·조언한다.  

복지용구전문상담원 
이용자의 신체 상태나 장애 상황에 맞는 복지 용구 선정 방법과 사용법을 조언한다. 

제약의사 
제약회사에서 연구, 교육, 학습(연구비 확보),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담당한다.  

법의간호사·성폭력간호사  
성폭력, 노인·아동학대, 가정폭력, 사망사건 등의 수사 과정에 참여해 법의학적 증거와 증언을 수집하고 피해자에게 상담과 치료를 제공한다.    

환자비서 
환자에게 질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며,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알려주고 각종 행정 업무를 대행한다.  

의료피부미용사 
피부 문제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의학적 치료 전후에 스킨케어를 제공한다.  

치과간호조무사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료 시 보조, 주사 행위, 생체 활력 징후 측정 등을 실시한다.  

질병역학조사원 
감염병의 전파 경로를 추적해 추가 확산을 막는다. 환자가 경유했거나 발생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학적 지식을 토대로 감염 경로 등을 추적·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보건의료정보분석사 
보건의료 데이터를 분석해 의료 동향 등을 파악하고 유의미한 정보를 생성하여 보고서 등을 작성한다.  

뇌기능분석·뇌질환전문가 
다양한 첨단 장비를 활용한 뇌 영상 촬영, 뇌신경 정보처리 측정 등을 통해 뇌의 발달과 뇌질환(치매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해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 기술을 연구한다.   

줄기세포연구원
줄기세포의 해석과 기능 연구를 통해 줄기세포를 이용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줄기세포를 이용한 신약개발, 생체 재생 기술 등을 연구한다.  

의료기기규제과학전문가 
의료기기제품 전(全) 주기에 필요한 법적·과학적 규제 기준에 의거해 국내외 적합성인증(GMP)과 인허가, 임상시험 지원과 판매, 사후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메디컬라이터  
의·약학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 대상이나 상황에 맞게 가공, 편집하고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한다.  

약물·알코올중독 전문가 
약물·알코올중독자가 마약, 알코올, 기타 솔벤트 남용으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상담·교육하며 재활을 지원한다.  

의료관광경영상담사 
의료관광 상품에 대해 관광객에게 맞춤형 상담 등 컨설팅을 한다.  

치매전문관리사 
요양병원 등 치매 관리기관에서 치매환자와 치매 가족을 대상으로 요양을 위한 사정·평가와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관련 기관에 연계한다.  

치매프로그램매니저 
치매환자에게 삶의 동기를 부여하고 인지 증상의 진행을 억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한다.  

케어매니저  
환자나 노인의 요양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가. 수요자의 욕구를 통합적으로 판단, 제공하는 서비스를 총괄 조정한다.  

*출처: 고용정보원 '2019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3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