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기부 세특 탐구 보고서 뭐 쓰지?’ → 입시N에 답 있다! 
- 알고 싶은 정보만 쏙쏙 골라주는 똑똑한 입시 도우미 '입시N'
- 입시N에서 내 진로와 연관된 탐구활동 찾는 법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의해 합불이 좌우되는 전형이다. 생기부 기록에 따라서는 내신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아도 성적대보다 훨씬 높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또한 상위권 대학에서 가장 선호하고 선발 인원도 정시 인원과 비슷하기 때문에, 상위권을 노리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대비해야 하는 것이 학종이다. 

‘아… 생기부 세특 탐구 보고서 뭐 쓰지?’ 입시N에 답 있다! 
그런데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어려워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진로 관련 탐구활동이다. 자기주도적 학업역량을 발휘해 진로와 관련한 탐구활동을 펼치고 거기서 진로역량과 탐구역량을 키워가는 인재를 대학은 원한다.  

하지만 말이 쉽지, 내 진로와 연계한 똑똑한 탐구활동을 떠올려내기란 생각보다 훨씬 어렵다. 이런 활동을 떠올리는 것 자체도 일정 수준의 역량이 뒷받침돼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입시N에서 제공하는 '원포인트 코칭' 서비스에 질문을 해온 학생의 글을 일부 공개한다. 학생의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희망인 고2학생입니다. 학기별로 진로연계 탐구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되는데요, 탐구주제, 탐구목적, 팀구설계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는데 이에 대한 코칭부탁드립니다. 1학년때는 자율주행자동차, 사물인터넷에 관한 탐구를 하였습니다.

 

탐구주제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초기화면 카테고리에 학과소개에서 관심 학과를 등록하면 학생부종합전형준비사항이 뜹니다. 6개 항목 중 2번 '세특활동 이건 어때' 에서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두 번째, 초기화면 카테고리에 배경지식과, 탐구주제가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서 자신이 관심있는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다시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창을 열면 '전공적합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항목이 있습니다. 그것과 연계해서 가장 가치가 높을 것 같은, 가고 싶은 대학의 수준에 맞을 것 같은, 입학사정관이 봐도 감탄할 만한 책을 찾아 읽고, 보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보고서 작성법은 초기화면 생활기록부나 학습정보에 있습니다. 조금 귀찮아도 이렇게 찾아서 해내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좀 전에 대학수준 이라는 말은 잊지 마세요. 그게 학생의 성적보다 더 중요한 겁니다.   

아울러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학과를 희망한다면 아두이노 관련 탐구주제는 반드시 하세요. 역시 가고 싶은 대학의 수준에 맞게요.  

그것이 기록으로 남을 때 학생의 수준이 결정됩니다. 명심하세요. 그러니 성적보다 기록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성적이야 학교마다 다른 것으로 취급될 수 있지만, 기록으로 남아있는 활동이 진정으로 학생의 탁월성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조금 힘들어도 이렇게 하게 되면 자기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높은 레벨의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또한  학생의 진정한 성장도 이루어집니다. 

입시N에서는 매일 새로운 '배경지식' '탐구주제'를 기사를 제공한다. 바로 여기에 고민을 해결해줄 탁월한 솔루션이 숨어있다.

탐구주제는 학습목표와 관련한 탐구활동 보고서 주제를, 배경지식은 여기서 한발짝 더 나아가 시의성을 가진 짧은 뉴스와 교과목 학습목표를 결합한 탐구활동 보고서 주제를 제안한다.   

이 콘텐츠를 가지고 심화 주제 탐구를 실행하고, 탐구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면 그것이 바로 학생의 학업역량과 진로적합성 분야의 탁월성을 증명하는 기록이 된다.

지금 당장은 주제 탐구를 기획하는 것이 어렵더라도 입시N을 통해 배경지식과 탐구주제 콘텐츠를 매일 접하면서 탐구활동을 기획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간다면 어느샌가 폭넓은 배경지식을 갖추고 탐구역량도 몰라보게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입시N에서 내 진로와 연관된 활동 찾는 법  
입시와 관련한 수많은 콘텐츠 중에 정확히 나에게 필요한 것만을 찾아 보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수험생들은 한시를 아껴야 하다 보니 하나하나 들여다보고 있기엔 시간 소모가 너무 크다. 바로 이런 때에 입시N이 필요하다. 

입시N은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앱 서비스이다. 아래 사진을 따라 입시N에 자신의 관심학과를 등록하면 학종 준비사항을 바로 열람할 수 있다.    

학과별 학종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여섯 가지 항목으로 나뉘어 보여진다. 이 중 2번 ‘세특활동 이건 어때’ 에서는 나에게 맞는 활동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여기서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탐구 보고서를 작성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번 ‘창체활동 이건 어때’ 에서는 진로와 관련된 자율·동아리·진로·봉사활동을 추천해 준다. 5번 ‘전공적합성 키워주는 추천도서’는 전공과 관련한 추천 도서 목록이다. 이를 통해 독서활동을 진행하고, 관련 심화 탐구 활동 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면 좋은 활동기록이 될 것이다.    

■ 입시N 학종 준비 콘텐츠 열람하는 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55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은 결제 한 건당 2개의 독립 계정을 제공합니다. 한 명이 결제하면 두 명이 독립된 계정으로 구독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입시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친구+친구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2계정을 신청하려면 회원가입 시 가입자명에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기입한 뒤 결제하면 됩니다. 관련 문의는 1522-1797로 하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보기   
[웹 바로가기 클릭!]  

⇒ 입시N 사용설명서 PDF로 보기 
[설명서 바로보기 클릭!] 

* 내 손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