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4일에는 전교생 참여 1일 캠프 진행 
- 참여 학생들,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력 훈련 받아  
-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하는 픽처코딩의 매력과 차별성 검증

'김해고 타운 활용하기' 겨울캠프 [사진 제공=MEBA] 
'김해고 타운 활용하기' 겨울캠프 [사진 제공=MEBA] 

5월 4일에는 전교생 참여 1일 캠프 진행  
‘메타버스 트렌드 2025’를 출간하고 공교육 현장에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을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일반고), 취업(특성화고)에 활용하는 맵 개발과 이용 방법을 공교육에 확산하는 MBEA(메타버스비즈전문가협회)를 설립한 심재우 회장은 2022년 1월부터 2월 말까지 두 달간 ‘김해고 타운 활용하기 겨울캠프’를 진행했다.

2022년 4월 23일 김해고 졸업생들의 후배 사랑을 전해줄 메타버스 연수, 4월 30일, 5월 1일 2일간 동아리 및 리더 그룹들이 직접 만드는 타운과 활동을 준비할 계획이다. 그리고 5월 4일, 전교생 400명이 메타버스 가상세계인 게더타운 ‘김해고 타운’에 참가하는 1일 캠프를 진행한다.

메타버스 시대가 빠르게 확산되는 2021년부터 김해고등학교의 박강수 교장은 수석교사, 진로교사와 함께 학생들의 진로와 진학, 그리고 게열과 학과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활용 방법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학생들의 미래교육을 위해서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자 정신으로 도입하는 결단을 내렸다.

메타버스 분야를 주도하고 많은 전문성을 갖고 있는 MBEA에 김해고 타운 맵 개발을 의뢰했고, 2022년 1월 초에 교사, 학생, 학부모들에게 공개했다. 그리고 1월과 2월 두 달간, 고3 진급을 앞둔 학생들의 지원을 받아 40명을 선발해 겨울캠프를 진행했다.

'김해고 타운 활용하기' 겨울캠프 [사진 제공=MEBA] 
'김해고 타운 활용하기' 겨울캠프 [사진 제공=MEBA] 

참여 학생들,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력 훈련 받아  

▲메타버스로 만든 신입생 환영회장
▲메타버스로 만든 신입생 환영회장

겨울캠프는 김해고 타운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팀을 구성해 신입생 환영회장, 학습 동아리방, 학습퀴즈방, 질문 게시판, 진로 멘토링 방 등을 추가로 개발했다.

고3을 앞둔 학생들에게 겨울방학은 입시 준비에만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그럼에도 학생들은 약속된 시간에 줌으로 접속해 공간을 개발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자발적으로 진행했다.

▲메타버스로 만든 학습 동아리방

학생들은 캠프를 통해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찾고 개발하는 방법, 창의적으로 기획하고 설계하는 방법, 게더타운 맵 개발과 디버깅을 하는 방법을 통해서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력 등을 훈련받았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하는 픽처코딩의 매력과 차별성 검증  
겨울캠프를 마치면서 참가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참가 후기를 남겼는데,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컸다. ‘겨울캠프를 진행하면서 게더타운을 배워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협업해 공간을 만들 수 있어서 협동성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팀 프로젝트로 공간이 갖추어져있는 김해고 타운도 학기 중에 다른 학생들이 이 김해고 타운을 사용하고 이 공간을 수업에 활용하면서 겨울캠프 동안 만들어낸 김해고 타운을 더 발전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게더타운을 사용하면서 맵을 만들고 탐방을 하면서 지금 같은 시기에는 정말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 있을 메타버스를 활용해 다양하게 만날 수 있고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 좋았다.'

'게더타운이나 혹은 다른 메타버스를 활용한 것들이 많이 발전하고 실생활에 사용 가능할 정도의 수준으로 빨리 나오면 좋을 것 같다.’

‘앞으로 이런 기회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게더타운에 대해 공부하고, 직접 제작도 하고, 메타버스에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 김해고 타운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공간이 됐으면 합니다. 강사님, 학생들 모두 수고하셨고 가끔 김해고 타운이 생각날 것 같네요.’

김해고 메타버스 프로그램 운영문의는 정동완 김해고 진로교사(only-jung-dw@daum.net/010-9045-5874)에게 문의하면, 운영 계획서와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전국의 초중고대 학생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와 게더타운을 진로, 진학, 취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과정, 실습 프로그램, 캠프 등을 개발해 전파하고 전문강사도 양성 중인 MBEA(회장 심재우, 010-2397-5734)가 운영하는 카페(https://cafe.naver.com/mbea)에는 모든 활동 정보와 자료들이 공개되고 있다.

교육, 실습, 맵개발, 캠프 관련 문의는 구글설문지 (https://bit.ly/3nE0DAX)을 이용해 신청하면 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3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꿈구두교육 '합격 교과선택 수요조사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