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공무원은 각종 행정 업무를 수행하거나 행정 승인을 발행, 행정 요소 검사, 행정민원 처리 등 정부행정 집행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A지자체 일자리 경제과에서 공무원으로 실제 종사하는 멘토를 만나 직업 세계에 대해 들어봤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지자체의 일자리 경제과에 근무하면서 상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7급 공무원으로, 직급은 지방행정주무관입니다. 일자리 경제과에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돕거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을 하고 있고, 제가 있는 부서의 주 업무는 시장 인허가 관리, 유통 질서 확립과 단속 업무 등이 있습니다.   

공무원의 일반 행정직은 각 부서에 빠짐없이 근무하고 있는 약방의 감초와 같은 직종으로, 구청 직원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행정직이라는 직명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 업무를 담당하며 행정직 공무원은 1급부터 9급까지 분류되어, 서울시 지방공무원 공개 경쟁채용시험을 통하여 주로 임명되고 있습니다.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시청, 구청, 지역 주민센터 등에 모든 행정 기관에 배치되어 있으며 기관의 크기와 부서의 성격에 따라 하는 일과 범위는 각각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주민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에서는 보통 민원을 처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등본발급과 같은 발급민원과 민원응대 및 주민들을 위한 복지 등 지역 주민과 관련된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합니다. 구청과 시청공무원은 구와 시의 전반적인 사업 계획과 평가, 주민의 복지를 위한 시설 관리 및 운영 등의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저는 정외과 3학년 재학 중 부모님의 권유로 평생직장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공무원 시험을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이듬해에 서울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을 통과하여 서울시 공무원으로 입직하여 동사무소에서 3년 근무한 후 현재 구청 일자리 경제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일반행정직이 근무하지 않는 행정 부서는 없다고 할 수 있을 만큼 거의 모든 부서에 근무하게 되므로 일반행정 공무원은 행정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서무, 인사 및 조직관리, 각종 민원과 인허가 부서에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행정 관련 지식이 많이 요구되는데 정치외교학이나 경영학, 법학 등의 전공이 일반행정 공무원과 잘 맞는 전공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보직 변경이 잦아 다양한 부서에 근무하게 됩니다. 다른 공무원과는 같은 팀(과, 계)에 근무한다 하더라도 각자 하는 일이 완전히 다른 경우가 많고, 발령이 나면 전임자와의 업무 인계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보직을 받으면 먼저 해당 업무와 관련된 법령과 예규, 훈령 등을 철저히 숙지하는 노력과 전임자가 처리한 공문서를 찾아 업무의 흐름과 처리 방향을 신속히 숙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공무원 준비를 할 때 한 직종에만 집중하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으나, 저의 경우는 시험 과목이 같은 공무원 시험은 모두 응시하였습니다.   

또한 공무원 시험은 경쟁률이 높아 시험 과목에 대한 공부만으로는 합격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가산점이 있는 자격증을 확보해야 합니다. 대학 재학 중에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가산점 1점을 확보한 후 시험에 도전하였습니다.   

노량진 학원가에서 수험 생활을 하였는데, 학원가에서 하는 것이 비용이 더 들 수 있고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게 되어 여러모로 불편한 점들이 있지만, 노량진에서 줄곧 공부한 이유 중 하나는 스터디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였습니다.   

노량진에는 수많은 수험생들이 모이기 때문에 다양한 스터디가 있어 나에게 맞는 스터디를 찾기가 수월합니다. 스터디를 할 경우 혼자 공부하면서 나태해지는 부분을 다잡을 수 있고, 공부 방법 등 수험 정보를 공유하기가 용이합니다.   

스터디와 함께 인터넷강의를 병행하며 들었는데 샘플 등을 들어보고 나에게 맞는 강의를 찾아서 기본 강의를 꼼꼼하게 들은 후 기출문제집을 풀어 보는 식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지방직 공무원이 되기 위해선 필기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가장 우선인데, 경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다음 해에는 이 도서관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지 않겠다는 각오로 공부해야 하며, 1년을 잡고 공부를 한다면 초반부터 달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회독을 할 때는 너무 무리하지는 말되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험 몇 달 전이 되면 스퍼트를 올려 기출을 중심으로 반복적인 학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 이전에 공무원들이 하는 일에 대해 잘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당장 직장을 갖고자 이 일을 선택하였으나 자신의 예상과 다른 모습에 회의감을 느껴 그만두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안정성만을 중요시하여 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 생각하고 다른 부분들은 크게 고민하지 않고 입문하였는데, 막상 들어와서 겪어보니 제가 생각한 부분과 다른 부분이 많아서 입문하기 전에 이 직업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점들이 애로사항인지 등을 크게 생각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 적도 있었습니다.   

한편 공무원은 여러 가지 직렬이 존재하므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아 지원하는 것도 또한 중요합니다. 한 번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직장을 그만두고 다시 다른 분야를 공부를 시작하기가 환경적으로 어려우니 처음의 선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문 전에 공무원 수험생 인터넷 카페에 들어가 일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경험담도 많이 읽어보고, 주변에 지인 등이 있을 경우 상담도 하는 등 미리 어느 정도 파악을 해보고 충분히 고민을 한 다음 결정을 내렸으면 합니다.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매력, 보람)
서울시청 산하 기관에는 다양한 직종의 공무원이 근무합니다. 그중에서도 지방 행정직은 주민센터부터 시작하여 보건소, 각종 사업소, 구청, 시청의 각 부서의 어느 곳에나 근무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팔방미인과 같은 매력이 있는 직종입니다. 대민업무를 하다 보면 주민들을 직접 만나기 때문에 생생한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업무 처리를 잘했을 때 좋아하시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면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고, 확실한 신분 보증이나 기타 복지 혜택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한다면 60세까지 꾸준히 일을 할 수 있어 안정성이 보장되는 점이나 여성분들 같은 경우 육아휴직도 1년은 쓸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어려움)
행정직 업무는 같은 과, 계에 근무하여도 각자 다르고, 공무원 경험이 오래되더라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전임자는 발령이 나면 인수인계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그 업무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혼자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공직은 부서와 업무가 다양한데 잦은 인사이동으로 퇴직 시까지 늘 새로운 업무와 사람들에게 적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일을 추구하는 사람한테는 장점으로 보일 수도 있는 부분이나, 저는 한 가지 업무를 집중적으로 꾸준히 한다고 생각하고 입문하여 그 점이 단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말에 축제를 하거나 행사, 대회가 있을 때 동원되는 경우가 많으며 산불 비상근무, 물놀이 비상근무 등 주말에 출근하거나 야근하는 일이 의외로 잦을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경우 눈이나 태풍 등으로 인한 비상근무가 있기도 합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지방자치가 정착되고 국가 사무의 지방 이양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늘어나는 행정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지방공무원의 증원이 요구될 것 입니다. 비정규직의 증가 추세와 평생일자리가 줄어들고 청년실업이 날로 늘어만 가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생각해 봤을 때 공무원은 앞으로 몇 년간은 계속 인기 직종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불안정한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정년을 보장받는 공무원은 매력적인 직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도 점차 고위직부터 전문가를 양성하는 직위분류제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타 
참고가 될 만한 정보는 다음의 사이트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www.gosi.go.kr
·서울특별시청 www.seoul.go.kr
·구꿈사 http://cafe.daum.net/9glade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8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