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종] 전국 1,1913명 선발, 면접·생기부·수능 최저 등 전형요소 잘 체크해야  
- [교과전형] 내신 성적·수능 최저가 당락 결정…서울교대·이화여대 면접 시행 
- [지역인재] 경쟁률↓ 합격률↑ 지원 자격 확인하자! 

교대 및 초등교육과 수시 경쟁률은 수년간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해 반등에 성공했다. 일부 대학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해 학생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교대 간 면접 일정이 분산돼 여러 교대에 지원할 수 있게 된 결과로 보인다. 

그렇다면 올해 교대 수시 모집에 지원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학종] 전국 1,1913명 선발, 면접·생기부·수능 최저 등 전형요소 잘 체크해야  
전국 13개 교대 및 초등교육과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913명을 선발한다.   

학종의 경우 1단계에서 학생부 평가만으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치르는 경우가 많다. 1단계 선발인원은 모집정원의 2~4배수인데, 추가 합격까지 고려하면 1단계에 합격했을 때 최종까지 합격할 확률이 매우 높다. 하지만 면접의 반영 비율이 20~50%로 작지 않아 면접 준비 역시 철저히 해야 한다. 

반면 경인교대 학교장추천전형,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 춘천교대 학종은 면접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교대 면접 일정은 대학 간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처럼 면접을 치르지 않는 전형의 경우 경쟁률이 다소 높은 편이다. 

학종이지만 수능 최저가 적용되는 대학도 있다. 서울교대 교직인성우수자 등 4개 대학의 6개 전형이 이를 적용하는데, 이화여대를 제외한 3개 대학이 수능 4개 영역을 모두 활용하므로 해당 대학에 지원하는 수험생이라면 어느 한 과목도 소홀히 준비해서는 안 된다.   

■ 2023 교대·초등교육과 학종 수능 최저 적용 대학 

[교과전형] 내신 성적·수능 최저가 당락 결정…서울교대·이화여대 면접 시행 
교대 및 초등교육과의 학생부교과전형은 4개 대학에서 123명을 선발한다.   

교과전형은 보통 교과 성적이 당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서울교대와 이화여대는 면접을 치러 학생을 변별한다. 두 대학 모두 면접 비율이 20%인데, 서울교대는 면접 비율을 10%에서 20%로 높였다는 점에서 면접을 통해 변별력을 높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교과전형을 시행하는 4개 대학 중 이화여대를 제외한 대학들은 수능 최저를 설정하고 있다. 수능 최저는 당락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지원심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작년 교대 및 초등교육과 수시전형 중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곳은 교과전형인 제주대 일반학생 전형이었는데, 전보다 수능 최저가 완화돼 학생들의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또, 올해는 서울교대 학교장추천전형의 지원자격에 제한이 생겨 고교별로 추천인원을 3명 이내로 제한하기 때문에 전년(6:1)보다 낮은 경쟁률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2023 교대·초등교육과 교과전형 선발 방법  

[지역인재] 경쟁률↓ 합격률↑ 지원 자격 확인하자! 
서울교대, 경인교대, 이화여대를 제외한 10개 대학이 지역인재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공주교대, 대구교대 등 일반전형에 비해 더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경우가 다수이고, 따라서 경쟁률이 일반전형에 비해 낮기 때문에 지원 자격을 충족한다면 해당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전년도 공주교대 교직적성인재의 경쟁률은 9.08:1이었으나 지역인재선발 경쟁률은 2.81:1에 머물렀고, 대구교대 참스승인재 경쟁률은 8.12:1 이었으나 지역인재 경쟁률은 3.76:1이었다.  

■ 2022 교대·초등교육과 지역인재 전형 경쟁률 현황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교대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이 많지만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의 지원이 많아 입결이 높은 편이다. 올해는 수시 선발방법이나 모집인원이 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지원 전에 과거 대학의 입시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지원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02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해법의 종결판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출간확정! '사전예약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