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한 사제간 권력관계 개선할 방안 제시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11일 "고려대는 공과대학 이모 교수의 사표 수리를 철회하고 사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총학생회와 사범대 학생회, 공과대 학생회 등 학내 단체로 구성된 '고려대학교 반성폭력연대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성북구 교내 타이거플라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가 성추행 사건에 대한 문제의식이 사회적으로 높아진 가운데 고려대는 논란을 피해가기에만 급급하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대는 성추행 혐의를 받는 교수의 사직서 수리를 미뤘다"며 "고려대가 법리상의 이유로 사표 수리 철회를 거부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부족하다는 점을 자인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대학원생과 지도교수와의 관계가 대학원 삶 전체를 결정한다며 불평등한 권력관계를 개선할 방안을 제시했다.

요구안은 ▲대학원생이 지도교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제도 ▲환경 국가·학교 차원에서 대학원생 장학금과 생활임금 보장 ▲예비연구자로서의 대학원생 지위 보장 등이다.

이들은 또 "현재 양성평등센터 제도로는 가해자가 조사를 거부할 경우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며 "가해자가 조사에 응하지 않거나 (사직서 제출로) 징계 절차를 무력화하는 시도를 막기 위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피해자의 재활 치료와 사회 복귀도 지원해야 한다"며 "성폭력 가해자의 자퇴나 휴학, 사직을 금지하는 학칙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총장실에 총장 면담 요청 공문과 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사항을 담은 공문을 전달했다.

앞서 고려대는 지난달 28일 인사위원회와 총장 결재를 거쳐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이 교수의 사표를 수리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