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ST, GIST, DGIST, UNIST, KENTECH 선발 방법
- 수시 지원 제한 없고 정시 군 외 전형 선발로 부담 없이 지원 가능
- 면접 비중 높은 학교 많아…기출 문제 분석 등 철저히 대비해야

*사진 제공=카이스트 
*사진 제공=카이스트 

인문계열 학생들의 취업이 쉽지 않다는 인식과 동시에 AI, 반도체공학 등 첨단 과학기술의 매력에 이끌려 자연계열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해마다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미래의 과학기술을 이끌어 나갈 인재양성의 요람인 과학기술원 KAIST, GIST, DGIST, UNIST 그리고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선발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가 어떻게 신입생을 모집하는지 알아보자.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과학기술을 통한 경제발전이라는 정부의 목표 아래 국내 최초의 연구중심 이공계 특수대학원으로 1971년에 설립된 한국과학기술원 KAIST의 학사과정은 신입생을 학과 구분 없이 선발한다. 단, 정원 외 전형으로 선발하는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제외한다. 

1학년 말에 학과를 정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수시의 경우 다른 과학기술원과 마찬가지로 6회 지원 제한에서 제외되며 수시와 정시에서 정원 외 반도체시스템공학과 100명을 포함해 총 860명 내외를 선발한다. 

수시에서는 일반 630명 내외, 학교장추천 95명 내외, 고른기회 45명 내외, 특기자 30명 내외로 구분해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을 시행한 뒤 1단계 성적과 2단계 성적을 6 대 4 비율로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하게 된다. 

수시의 모든 전형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며 1단계 선발 인원은 일반 2.5배수, 학교장추천 3배수, 그리고 고른기회와 특기자은 2배수이다. 올해부터 면접 문제 출제 범위가 확대됐는데, 기존 범위에서 수학과 통합과학 과목이 추가됐다. 

또한 선택사항으로 지원자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다. 단, 소논문 및 논문은 제출이 불가하다. 학교장추천에 한해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성적도 제출이 가능하다. 

면접은 수학, 과학, 영어에 관한 개인별 구술면접과 지원서 기반 질문,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된다. 특기자의 경우에는 수학, 과학, 영어에 관한 구술면접 대신 본인의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구술면접으로 진행된다. 

정시의 경우는 군 외 전형으로 수능우수자 정원 외 반도체시스템공학과 5명을 포함해 총 20명 내외를 모집한다. 

수능성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며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 1), 영어, 과탐 2과목, 한국사 5개 영역이 반영되고 과학탐구의 경우 서로 다른 교과 I+II, II+II 조합으로 응시해야 한다. 이 외에도 기타전형인 외국고전형으로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광주과학기술원 GIST 
2022년 QS 세계대학평가 피인용 수 부문에서 14년 연속 국내 1위를 지키고 있는 광주과학기술원 GIST는 신입생을 모두 기초교육학부 자유전공으로 선발한 후, 2학년 때 전공을 선택하게 한다. 

2023학년도 수시에서는 학생부종합을 일반 115명 내외, 학교장추천 0명 내외, 고른기회 15명 내외, 특기자 20명 내외로 나누어 선발하며 전형간 중복 지원은 불가능하다. 

일반과 학교장추천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 면접에서 지원자의 내적 역량과 전공수학능력을 평가해 1단계 성적과 2단계 성적을 6 대 4 비율로 종합평가해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다만 고른기회와 특기자의 경우에는 1단계에서 4배수만을 선발하며, 특기자의 2단계 면접은 지원자의 특기 및 내적 역량을 약 15분 내외로 평가한다. 최종합격자는 다른 수시 전형과는 달리 서류와 면접의 일정 비율 없이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학교장추천은 고교당 2명 이내로 추천받는데, 특수목적 고등학교, 영재학교 재학생은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정시모집은 수능성적 100%로 10명 내외를 선발하는데 GIST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로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해 국어, 영어, 수학, 과학탐구, 한국사 5개 영역의 성적을 취득한 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단, 수학은 미적분, 기하 중 1개를 택해야 하며, 과학탐구는 서로 다른 분야의 2개 과목 I+II 또는 II+II 조합으로 응시해야 하고 과학 II 과목 응시 시 10%를 가산한다. 

■ 2023학년도 이공계특성화대학 전형 방법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복합 교육ㆍ연구를 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 DGIST는 수시에서 일반으로 145명 내외, 학교장추천으로 35명 내외, 고른기회로 15명 내외, 특기자로 15명 내외를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전형 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학교장추천을 제외한 모든 학생부종합은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보게 되는데, 올해부터는 기존의 개별심층면접에 발표 면접이 추가됐다. 

또한 특기자의 경우 특기 분야 발표가 종전 10분에서 20분 내외로 늘어났으니 해당 전형의 지원하는 학생들은 발표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학교장추천의 경우에는 올해부터 면접평가를 폐지해 서류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수능성적만으로 10명 내외를 선발하며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중 국어, 영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 1), 과탐, 한국사 5개 영역의 성적을 취득한 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과학 탐구는 과학 II 과목 응시 시 5%를 가산한다.

울산과학기술원 UNIST 
2023년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가 발표한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 세계 197위를 차지한 울산과학기술원 UNIST는 수시에서 일반 305명 내외(이공계열 280명+경영과학부 25명)와 지역인재 65명 내외(이공계열 60명+경영과학부 5명), 특기자 20명 내외, 고른기회 40명 내외를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 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UNIST는 특기자만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치르며 1단계 성적과 2단계 성적을 6대 4 비율로 종합평가해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이외의 수시 전형에서는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한다. 지역인재의 경우에는 울산광역시 소재 고교에서 입학일부터 졸업일까지 전체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나 고등학교 입학일부터 졸업일까지 재학 전체 기간 동안 주민등록상 울산광역시에 거주한 자만 지원이 가능하니 지원을 고려하기 전 꼼꼼히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정시 수능 100%로 선발하는 수능우수자는 10명 내외를 선발하며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자 중 국어, 영어, 수학, 과학탐구, 한국사 5개 영역의 성적을 취득한 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단, 수학은 미적분, 기하 중 1개를 택해야 하며, 과학탐구는 서로 다른 분야의 2개 과목 I+II 또는 II+II 조합으로 응시해야 하고 과학 II 과목 응시 시 해당 과목 변환표준점수의 10% 가산점을 반영한다.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KENTECH 
에너지 기술개발로 국가 에너지산업에 기여하고 인류 에너지 난제 해결을 위해 설립된 세계 유일의 에너지 특화대학교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KENTECH은 에너지공학부라는 단일 전공으로 수시, 정시 총 110명 내외를 모집한다. 수시에서 일반으로 90명 내외, 고른기회로 10명 내외를 모집하며 수시 전형 간의 중복 지원은 불가능하다.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 모집 정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을 실시한 뒤 1단계 성적과 2단계 성적을 5 대 5 비율로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하게 된다. DGIST와 더불어 면접 비중이 가장 높은 대학(50%)이니 면접에 자신 있는 학생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정시 수능 100%로 선발하는 수능우수자는 10명 내외를 선발하며 지원자격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해 국어,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 1), 과학탐구 2과목, 한국사 5개 영역의 성적을 취득한 자이다. 

정시임에도 수학, 과학탐구 1과목 2개 합 3등급 이내 및 영어 2등급 이내라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공계 지원자라도 영어 2등급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인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이공계 특성화대학교는 수시 접수 6회 제한을 받지 않고 정시도 군 외 전형으로 선발하므로 수험생들이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우 소장은 "하지만 허수 지원이 적은 편이고 합격 후 이탈자도 많지 않기 때문에 대학마다 비슷한 듯 조금씩 다른 전형요강을 참고해 핵심이 되는 전형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면접 대비를 위해서는 각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면접 기출문제들을 분석하는 등 철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08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출간확정! 사전예약 이벤트 배너 클릭!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출간확정! 사전예약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