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을 가장 먼저, 지출할땐 세번 생각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은 부자가 되고 싶습니까?”라고 물었을 때, 아마 대부분 아니 어쩌면 모든 사람들이 “네”라고 대답을 할지도 모른다. 그렇게 대답을 하는 이유를 부자라는 말의 정의에서 찾아 보자.

부자란 ‘재물이 많아 살림이 넉넉한 사람’ 또는 ‘그것이 많은 사람’을 뜻한다. 그래서 부자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나타내기도 하고 인간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행복의 기준 또는 성공의 지표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제목에 나와 있는 참 부자란 무엇일까? 참 부자라는 말은 부자라는 글자 앞에 ‘사실이나 이치에 조금도 어긋남이 없는 것’이란 뜻을 가진 ‘참’이란 글자가 붙은 것이다. 참 부자는 간단히 표현하면 ‘진정한 부자’정도로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진정한 부자 즉, 참 부자는 무엇을 의미하며, 또 어떻게 그런 참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인지 10가지 생활습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참 부자의 의미다. 참 부자는 단순이 돈이나 재물이 많다고 해서 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참 부자는 물질적인 넉넉함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부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누가 보아도 객관적인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그것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을 뜻한다.

예를 들면 스스로의 부자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자신의 노력으로 달성함은 물론 그렇게 이룬 넉넉함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아마 이 정도면 왜 참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돈이 많은 이기적인 사람이 아닌 존경받는 행복한 부자가 되는 것이 바로 참 부자이다.

다음은 우리 학생들이 참 부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생활습관이다. 참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참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을 형성해야 하는데 참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우리 일상에서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아래의 내용을 반드시 기억하고 꼭 실천을 해보도록 하자.

참 부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생활습관

1. 참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 갖기
2. 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목표 세우기
3. 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세우기
4. 저축을 가장 먼저 하기 (은행과 친해지기)
5. 지출을 할 경우 3번 정도 생각 후 지출하기
6. 통장에 이름표 붙이기
7. 스스로 할 수 있는 용돈 벌기
8. 각종 쿠폰과 할인티켓 등을 활용하기
9. 이익이 되는 좋은 정보 나누기
10. 반드시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기 (용돈 기입장 등)

참 부자가 되는 방법은 눈에 확 띄는 큰 변화를 통해서 이루는 것이 아니라 아주 작고 때로는 사소한 것들을 잘 실천함으로써 시작되며 또한 그런 실천이 쌓여 참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마음가짐이 정말 중요하다. 참 부자가 되기 위해서도 역시 마음가짐이 남 달라야 한다. 그래서 참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당연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나는 행복한 참 부자가 될 수 있다.”라는 강한 자신감으로 매일매일 외쳐보자. 돈에 대해서는 명확한 개념을 갖고 이해하며 해당 목표를 꼭 세우는 습관을 가지도록하자. 돈은 사물의 가치를 나타내는 물건의 값이자 재산 축적의 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일반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이다.

돈에 대한 목표를 반드시 세워보자. 나는 얼마의 돈을 어떻게 벌것이며, 똔 어디에 얼마를 어떻게 사용할지를 계획해야 한다.

돈을 벌기 가장 쉬운 방법은 소득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지금 나는 학생이기 때문에 부모님께 용돈을 받는다고 한다면 지출을 줄임으로써 저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은행과 친해져 각각의 목적에 맞는 통장을 만들어 이름표를 붙여 저축을 하고 지출을 할 때는 적어도 3번 이상 생각을 해보고 지출을 하자. 그럼 조금씩 내 통장이 뿌듯해 질 것이다.

학생 신분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소득원은 바로 용돈이다. 용돈을 단순히 받는 개념으로 이해하지 말고 집에서 청소를 한다거나 부모님의 구두를 닦아드리는 등의 실천을 통해 용돈을 더 만들어 보도록 하자.

그리고 밥을 사 먹거나 어떤 물건 등을 살 때 조금만 신경을 써 보면 다양한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햄버거를 10명이 같이 먹으면 1명이 공짜로 먹을 수 있는 이벤트가 있거나 스마트 폰으로 각종 할인 쿠폰 등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이러한 정보는 친구들과 함께 나눌수록 그 효과는 더욱 커진다.

마지막으로 나의 수입과 지출 등의 현황을 꼼꼼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는 것으로 꾸준히 작성을 하다보면 당연히 경제 관념이 익혀짐은 물론 나날이 발전되어 참 부자가 되어가는 모습에 행복해질 수 있다.

인간은 규칙적인 해동의 반복으로 습관이 형성되며 습관이 형성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대략 66일 정도라고 한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천되지 않으면 계획하지 아니함만 못하다. 따라서 지금 이 글을 보는 순간부터 참 부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생활습관을 꼭 실천해보자.

중요한 것은 지금이 가장 빠른 시간이라는 것이다.

필자 : 고태형 교수(경영학 박사, 행정학 박사)
현) 강남대학교 교수
현) (주)유아인코리아 대표이사
저서) 당신을 스카우트 합니다, 마케팅 대통령, 성공노트 외 다수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