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학년 2학기 내신 반영 여부도 고려해야

졸업생들의 대입 도전이 늘고 있다. 지난 6월 모의고사 응시 현황만 보더라도 재학생 응시자는 감소했지만 졸업생 응시자 수는 대폭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서울권 대학을 중심으로 교과전형이 확대된 점, 통합수능의 영향으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한 수험생이 많은 점 등 요인으로 올해 수시에 도전하는 졸업생의 비율은 예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졸업생들이 성공적인 수시를 위해 어떤 점을 확인하면 좋을지 살펴보자.     

졸업생도 지원가능한 학생부전형? '지원 가능 여부' 부터 확인하자!  
수시에서는 많은 학생이 교과전형, 종합전형 등 학생부 위주 전형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이때 졸업생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요소는 지원 가능 여부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대부분 대학이 졸업 시기에 따른 지원 제한을 하지 않지만, 일부 예외적인 곳도 있다.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전형서울교대 사향인재추천전형은 학종 중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도록 한 대표적인 대학들이다. 또한 한양대 일반전형은 3수생까지만 지원할 수 있으며, 한국항공대 미래인재전형은 2014년 이후 졸업생만 지원할 수 있다.   
교과전형의 경우 졸업 시기에 제한을 두는 대학이 조금 더 많다. 경희대, 서강대, 서울교대, 성균관대, 연세대는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한양대(에리카)는 졸업생도 지원할 수 있으나 재수생까지만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광운대, 동덕여대, 숭실대, 아주대, 인하대, 홍익대는 3수생까지만 가능하다.    

■ 2023 수도권 소재 대학 교과전형 졸업 시기별 지원 자격 

3학년 2학기 내신 반영 여부도 고려해야 
3학년 2학기는 수시 원서 마감, 수능 등의 이유로 내신 관리에 소홀한 학생들이 많다. 학종의 경우 정성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이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하고, 평가에서도 학기의 특수성을 고려해 진행한다.  

반면, 교과전형의 경우 대학에 따라 3학년 2학기 반영 여부가 다르고, 정량평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3학년 2학기 성적 관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교과전형을 고려하는 졸업생이라면 관심 대학의 3학년 2학기 반영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졸업생이 교과전형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 중 가천대, 가톨릭대, 광운대, 국민대, 덕성여대, 명지대, 서울여대, 세종대, 아주대, 이화여대, 한양대, 한양대(에리카), 홍익대 등은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한다.    

■ 2023 수도권 소재 대학 교과전형에서 졸업생의 3학년 2학기 내신 반영 여부  

지난 수시에서 학종에 도전했다가 실패한 학생들은 자신의 생기부에 강점이 없다고 판단해 다시 시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 번 떨어졌던 생기부라고 해서 반드시 다음에도 불합격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소개서가 부족했을 수도 있고, 본인의 학생부에 적합하지 않은 대학이나 학과에 지원했을 수도 있다. 본인의 불합격 이유를 잘 생각해보고 재도전 여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교과전형 또한 전형방법이나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변경된 곳들이 있어, 해당 대학들의 경우 전년도와 다른 입시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변경된 전형 요소에 따라 자신의 경쟁력도 달라질 수 있으니, 작년 결과가 좋지 않았다고 해서 지레 위축될 필요는 없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대학의 선발인원 및 선발방법, 지원자들의 특징 등 대입 요인들은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나의 경쟁력 또한 작년과 다를 수 있다. 전년도 입결을 너무 맹신해 성급히 판단하지 말고, 교과성적 및 생기부 내용, 모의평가 성적 등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꼼꼼히 분석해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0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