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번째 문이과 통합형 수능…성적 통지일은 12월 6일

기사, 사진 제공=연합뉴스
기사, 사진 제공=연합뉴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치르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2024년 11월 14일 문·이과 통합형으로 실시된다. 

교육부는 2025학년도 수능 시행일과 수능 시험영역 등을 담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을 8월 25일 발표했다. 

2022학년도부터 바뀐 대로 국어·수학영역은 공통과목(출제비율 75%)과 선택과목(25%)을 함께 보는 구조다. 

4번째 문이과 통합형 수능…성적 통지일은 12월 6일 
국어영역에서는 '독서', '문학'을 공통과목으로 보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응시한다. 

수학영역은 '수학Ⅰ', '수학Ⅱ'가 공통과목이고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한 과목을 선택한다. 문항 30%는 단답형으로 출제된다. 

사회·과학탐구영역도 문·이과 구분 없이 수험생이 17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골라 응시한다. 

직업탐구영역도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다. 2개 과목을 응시하는 수험생은 선택과목 5개 중 1개와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치르면 되고, 1개 과목만 응시하는 수험생은 선택과목 5개 중 1개를 골라 응시한다. 

한국사 영역은 필수 응시해야 하고, 이외의 영역이나 과목은 일부 또는 전부를 자유롭게 선택해 볼 수 있다. 

한국사·영어·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등급만 기재한다. 등급은 원점수를 고정점수 분할방식에 따라 9등급으로 구분한다. 

나머지 영역이나 과목은 상대평가로, 표준점수·백분위·등급을 모두 기재한다. 

부정행위자의 시험 결과는 무효로 처리되고, 다음 연도인 2026학년도 수능 응시자격이 정지된다. 단, 종료령이 울린 후에도 계속해서 답안을 작성하는 행위 등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경미한 부정행위자의 경우는 당해 시험을 무효로 하되 다음 연도 응시 자격을 정지하지는 않는다. 

성적 통지일은 12월 6일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시험 시행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담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기본계획'을 2024년 3월에 공고할 예정이다. 

'백전불태' 저자인 유성룡 1318 대학진학연구소장은 "고1 학생들은 앞으로 2년 3개월 이후 시행하는 2025학년도 수능시험 일정을 숙지하고, 이에 따른 교과별 학습 계획 등을 잘 세우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유 소장은 "그렇다고 지금부터 수능시험 대비를 할 필요는 없다. 지금은 학교 교과 공부에 최선을 다하면서 비교과 영역 등을 잘 준비하고 챙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62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합격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