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부모·교사의 올바른 전형 이해와 입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의 대학별 전형분석 & 지원전략을 공개합니다.  

진주교대   학생부종합전형 | 21세기형교직적성자 전형 분석 

2023 진주교대 학생부종합전형 전형 방법   
진주교대의 학생부종합 전형인 21세기형교직적성자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2.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 + 면접평가 30%로 선발하며,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대상으로 고교 생활을 충실하고,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학업 및 인성 역량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면접평가는 면접위원 3인이 지원자 1명에 대한 블라인드 개별 심층면접으로 지원자의 학생부 내용과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교직 적성 및 인성, 전문성 및 발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영역을 대상으로 고교 생활을 충실하고,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학업 및 인성 역량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즉, 학업 역량에서는 학업 수행 능력으로 평가하고, 인성 역량에서는 교육 잠재력, 태도 및 자질을 평가하는데, 학업 수행 능력에서는 고등학교 활동을 중심으로 창의성 및 탐구 능력을 평가한다. 

교육 잠재력에서는 고교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예비 초등교사로의 성정 가능성과 자기주도 역량을 평가하며, 태도 및 자질에서는 비교과 영역을 통해 드러나는 긍정적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이해심, 사회성, 지도성 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개별 심층면접으로 면접위원 3인이 지원자 1명에 대한 심층면접으로 지원자의 학생부 내용과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 교사로서의 자질, 전문성과 발전가능성 등을 15분 동안 평가한다.

특히 긍정적 자아개념에서는 자신에 대한 애정과 신뢰, 긍정적 태도 등에 대한 평가를 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에서는 예비 교사로서의 소명감, 지도력, 공동체의식 등에 대한 평가를 하며, 전문성과 발전 가능성에서는 예비 교사로서의 전문성, 잠재력 등에 대한 평가를 한다. 

■ 2023 진주교대 주요 전형 모집인원 및 입시결과(정원내)    

*하늘색 칸은 2021 수시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 일반전형 70% 등급컷임.  *모든 표는 2023 진주교대 입학전형 시행계획 기준(2021 발표)으로 작성함.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진주교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류평가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학생부 기록 내용이 교육대학의 특성에 맞는지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면접평가가 지원자의 학생부 내용과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긍정적 자아개념, 교사로서의 자질, 전문성과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부 기록 내용을 숙지하고 교직관과 교육 전반에 관해 평소에도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대학 홈페이지 등에 탑재되어 있는 면접 질문 등도 참조하여 대비했으면 한다. 지원 가능한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교과목 평균 등급이 2.4등급 이내는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2023 진주교대 모집 시기별 전형 방법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73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대입전형 분석·전략서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진주교대 학생부종합전형 외에 정시전형 정보는 입시N (https://www.studyn.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입 성공은 전형 이해로부터 출발합니다. '백전불태'는 전국 187개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수시·정시 전형정보와 입시전략을 모두 담았습니다.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백전불태'가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 187개 대학 대입정보 총정리 ‘2023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