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경찰·교도 관련직

   
 

소방관은 사고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고 화재를 진화하며,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직업입니다.

학교나 병원 같은 공공기관의 소방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거나 건물 주변에 위험요소가 있는지 순찰을 하며 교통사고, 환자의 응급처치 및 병원 이송, 각종 재해와 수난사고로 인한 피해복구활동을 합니다.

소방 일반 행정, 구조행정, 화재예방 분야의 사무를 보고 현장활동요원을 지원하며 국민의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 처할 때 소방관으로 구성된 119구조대가 현장에서 출동하여 구조활동을 합니다.

특히 소방항공대에 근무하는 소방관들은 소방항공기를 이용하여 인명구조, 화재진압, 응급환자 공중수송, 공중방역(전염병이 펴지지 않도록 예방) 등의 활동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소방관은 소방, 구급, 전산, 통신 네 가지 분야로 나뉘며, 학력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소방관리학과, 소방공학과, 소방학과, 소방행정학과 등을 전공하면 특별채용시험 응시 기회가 있어서 유리합니다.

전산과 통신 분야에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2년 이상의 경력 소지자 또는 관련 자격증 소지자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소방 분야는 1종 보통 이상의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교정을 하지 않은 시력이 0.3 이상이어야 하며 구급 분야는 1급 응급구조사자격증을 소지한 2년 이상의 경력자에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특별채용에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 소방 관련 졸업자 및 의무소방원 만기 전역자가 응시 가능합니다.

3) 취업방법
소방관이 되기 위해서는 소방직공무원 공개채용시험이나 특별채용시험, 또는 소방간부 후보생 선발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특별채용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소방학교에서 6개월간의 교육을 받고 합격한 분야에 맞게 소방서에 배치를 받게 됩니다.

소방간부 후보생 선발시험에 합격하면 중앙소방학교에서 1년간 교육을 받고 초급간부인 소방위로 임관한 후 소방파출소장이나 119구조대장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서로 힘을 합쳐 조화를 이룰 줄 알며, 다른 사람들에게 방향을 설정해주고 안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사고현장에 출동하여 화재 진압뿐만 아니라 장시간 긴급구조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상황 대처 능력과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소방차량 및 각종 진화장비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는 능력과 안전의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소방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방대상인 건물들이 고층화되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하여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화재 및 구급, 구조사고의 발생도 증가하고 있으며, 소방검사를 해야 할 대상도 증가하고 있어 소방관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소방관의 업무는 재난, 재해현장 지원과 피해복구 지원활동까지 확대되었는데, 점차 전문화된 소방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소방관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소방방재청 www.nema.go.kr
중앙119구조단 www.rescue.go.kr
한국소방안전협회 www.kfsa.or.kr
중앙소방학교 www.nfsa.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