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경찰·교도 관련직

소년보호관은 소년원 보호대상인 청소년을 관리하고 교화합니다. 교도관은 교도소, 구치소와 같은 교정시설에서 수감자의 관리·감독, 교정·교화, 분류·심사하는 일을 합니다.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의 업무는 교도소나 소년원에서 재소자를 관리하는 교정, 재소자의 행동과 품성을 바로잡는 교화교육, 수용자의 자질을 검사하고 교육이나 작업의 적성을 판정하며 가석방에 관련된 일을 하는 분류심사로 나뉩니다.

수감자의 건강상태를 꾸준히 관리하고, 탈출·도주·자해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 출입구와 교도소의 중요 시설을 경비하는 일뿐만 아니라, 교화교육과 사회복귀를 도울 수 있는 직업훈련(미용, 컴퓨터, 자동차정비, 제빵과 같은 기술교육)과 국가기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이 되기 위해서 학력제한은 없지만, 공무원 채용시험(5급, 7급, 9급)에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경찰행정학, 법학, 사회복지상담학, 심리학을 공부하면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20세 이상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신장이나 체중 등 신체조건에 제한은 없습니다.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이 되려면 일정 기준의 체력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체력검사 종목은 20미터 왕복 오래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기,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입니다.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이 되려면 공무원 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5급 교정직 공무원 채용시험은 보통 2년에 한번 있으며, 교정학, 형사소송법, 형법, 행정법 등이 필수과목입니다.

7급과 9급 교정직 공무원 채용시험의 경우 공통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입니다. 그 밖에도 직급의 계열에 따라 교정은 형사소송법, 교화는 교육학, 분류는 심리학 등으로 선택과목이 다릅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이나 컴퓨터 활용능력 1~3급 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중 사무관리 및 통신정보처리 분야 자격증, 변호사 및 법무사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취업방법
시험에 합격하면 대부분 교도소, 구치소, 소년교도소에 배치되어 근무하게 됩니다. 이 때 5급 시험에 합격한 경우는 교정관, 7급은 교위, 9급은 교도라는 직급으로 발령을 받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다른 사람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을 선호하는 사람이나 명확하고 질서정연한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사회정의를 위해 봉사한다는 사명감이 필요하고 소년원이나 교도소에 있는 수감자들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일을 하므로, 자기통제능력, 인내력,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체력이 강해야 하며, 수감자들의 폭행이나 습격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철저한 주의력과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법과 규정에 관한 지식, 안전에 관한 지식,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이해하고 어려움에 관해 상담하거나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소년보호관 및 교도관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사이버 범죄나 외국인 범죄 등 신종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며, 교도관 한명 당 수용자 수를 줄이려는 정책에 따라 교도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정업무 외에도 교화 업무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교화, 직업훈련, 고충처리 관련부서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사회봉사명령제도, 영장실질심사 등의 확대로 구금 인원이 감소하고 있어 교도관의 수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도관은 고용 안정성이 높은 직업으로서 인기가 높아 입직을 위한 경쟁도 높은 편입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법무부 교정본부 www.corrections.go.kr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www.cppb.go.kr


<자료출처: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