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및 운송 관련직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승객과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해 각각 철도와 전동차의 운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운행스케줄을 살펴보고 인수할 차량에 대한 전달사항 및 운행주의사항 등을 전달받아 기기나 안전장치에 대한 기능, 제동 상태를 점검하며 운행일지를 기록합니다.

열차승무원 또는 교통통제 직원과 의사교환하며 이들의 신호에 따라 열차를 운행하고 수시로 속도계 등 각종 계기나 전후방, 선로상태 등을 살핍니다.

도시철도에 소속된 전동차기관사는 철도기관사와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운행기간이 짧고 앞차와 간격이 좁은 관계로 안전거리에 주의하고 승객들의 승하차에 유의하여 운행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교통대학교, 우송대학교, 동양대학교의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관련 학과로는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철도운전기전과, 철도운전제어학과, 철도기관사과, 철도운수경영과 등이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대학을 졸업하지 못한 경우 철도차량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훈련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철도인력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 BTC아카데미(부산교통공사),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우송대학교, 우송정보대학) 등이며 교육기간은 면허의 종류 및 관련분야 경력에 따라 약 5~6개월로 이루어집니다.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가 되려면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

철도차량 운전면허는 철도안전법에 따라 ‘고속철도차량(KTX)’, ‘제1종 전기차량’,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철도장비 및 관제분야‘ 등 5종류로 나뉩니다.

이중 경력자가 아니고 일반인으로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은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입니다.

3) 취업방법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다면 한국철도공사, 각 지방자치단체의 도시철도공사, 각 도시 경전철, 제철소 구내 기관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사물이나 도구들을 질서정연하게 정리하거나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기술 활동들을 선호하는 등 계산적이고 기술적인 능력이 뛰어나다면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가 되기 적합합니다.

물리적 현상에 대해 민첩하게 반응해야 하므로 물리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좋습니다.

철도나 전동차를 운전하며 속도 감각이나 순간적인 판단력, 원근 거리를 잘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므로 운송 및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승객들의 안전을 늘 책임지고 있으므로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투철해야 하고 혼자서 철도나 기관차를 장시간 운행하면서 맞닿을 수 있는 어려운 상황에도 자기 통제력이 있어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성격이라면 좋습니다.

독립적이고 감정이나 스트레스를 잘 감내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좋습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철도가 운행구간을 연장하고 경전철 구간이 신설되는 등 노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일자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한 개의 철로인 단선을 2개 이상의 선로로 늘리는 복선전철 구간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동시 열차운행, 운행빈도 증가, 소요시간 단축 등의 요소가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면 1차량 2인 승무제였던 철도운행시스템이 1인 승무제로 확대되어 실시하는 추세인데다가 자동운전시스템과 같은 무인운전시스템의 연구·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은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대부분 공기업에 소속되어 있어 한정적으로 신규채용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철도공사 www.korail.com
서울메트로 www.seoulmetro.co.kr
한국교통대학교 www.ut.ac.kr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 되는 길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교통대학교나 관련 대학교를 졸업한 후 교육훈련기관에서 일정기간 동안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대학교 : 한국교통대학교, 우송대학교, 동양대학교
재학생이나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체 기관사 교육과정 및 훈련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원하는 학생들은 졸업 전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대학을 졸업하면 철도 관련 전공자만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는 철도운송산업기사 및 소방안전관리자 1급 시험을 취득할 수 있는 등 기관사가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해 훈련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교육훈련기관
철도차량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은 입교시험을 치르고 합격해야 하며 지정훈련교육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서울메트로, 부산교통공사,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 등이 있습니다.

기관명 지정분야
한국철도공사 고속철도차량, 제1종 전기차량, 제2종 전기차량, 디젤차량, 철도장비, 고속·일반·도시철도 관제
서울메트로 제2종 전기차량, 철도장비, 도시철도 관제
부산교통공사 제2종 전기차량, 철도장비, 도시철도 관제
우송디젯철도
아카데미
제2종 전기차량, 도시철도 관제

일부 대학 관련학과의 우등생의 경우, 시험 없이 입교신청을 받고 교내 성적순으로 입교하기도 합니다. 대학은 우송대학교, 우송정보대학, 동양대학교, 카톨릭 상지대학, 송원대학, 경북전문대학 김천과학대학 등이 있습니다.

교육과정은 현장실습교육, 운전실무 및 모의운행훈련, 비상시 조치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410~470시간을 이수한 후 ‘수료번호’를 발급받게 되면 철도면허시험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는 철도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철도차량운전면허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시험은 필기에서는 철도관련법, 도시철도시스템 일반, 전기동차의 구조 및 기능, 운전이론 일반, 비상시 조치 등을 평가하고, 기능시험에서는 모의운전 연습기를 통해 준비점검, 제동취급, 제동기 외의 기기취급, 신호 준수, 운전취급, 신호선로 숙지, 비상시 조치 등을 평가합니다.

필기시험은 1년에 약 4회 진행되는데 필기시험 합격 후 2년 내에 기능시험에 합격해야만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를 필요로 하는 곳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부산교통공사, 대구지하철공사 등의 도시철도 운영기관과 경전철 운영기관 모두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소지자를 대상으로 기관사 또는 안전요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각 도시철도공사는 입사와 동시에 9급 공무원과 비슷한 처우를 받을 수 있어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지원자들은 서류통과 후 채용시험 별도로 치른 후 면접과정을 통해 선발됩니다.

기관사 중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KTX 철도 기관사는 다른 기관차 운전 경력이 최소 3년 이상 되어야 하며 10만Km 이상 무사고 경력을 가진 자에 한해 선발 및 교육·배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에 바로 입사하지 못하더라도 도시철도공사 등에서 선 입사하고 차후에 경력직으로 이직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