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 및 청소 관련직

경호원은 경호대상자의 신변을 외부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이들은 경호대상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 대상자를 지키는 공경호,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 기업 임원 등과 같이 사적으로 계약을 맺어 보호하는 사경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호대상자의 개인기록을 적은 신상명세를 파악하고 경호내용을 확인하여 적절한 경호계획을 수립하고 위험한 요인을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경호대상자와 함께 이동하며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소를 확인하고 각종 장비로 경호본부와 연락을 유지하여 상황을 보고합니다. 테러나 도난 등에 대한 정보를 입수 했을 시 사전에 위험지역을 정찰하고 필요 시에 경찰의 도움을 요청하여 경호대상 및 목적, 투입인원, 경호지역 등을 알려줍니다.

박람회나 전시회 같은 행사장을 경호할 때는 행사장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주로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하거나 돌출행동을 막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경호원이 되기 위한 기본적 요구사항은 고졸학력 이상이지만, 경호업무가 전문화되고 다양화되면서 대학교에서 경호학이나 경호비서학, 경호안전학 등의 관련 학과가 많이 개설되어 경호업체에서 관련 학문을 전공한 사람들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사설학원이나 관련협회에서도 경호원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기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국가공인 관련 자격으로는 일반경비지도사가 있고, 민간자격으로는 국제경호협회의 경호원자격증, 거무경호협회의 경호요원, 세계경호무술협회의 경호원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태권도, 유도, 검도, 합기도 등의 무도기술이 요구되는데,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무도단증이 있으면 취업 시 매우 유리하며 운전면허도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

3) 취업방법
경호원은 민간경호업체나 보안경비업체, 무인경비업체, 대기업의 경호전문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경호원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경호원은 일반상식, 인성검사, 체력 및 무도 검정, 영어면접, 논술 시험 등 선발기준이 매우 까다롭지만 합격하면 특정직 7급공무원에 준하는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등의 외국어 회화 실력이 겸비되어 있다면 경호대상자의 범위를 좀 더 넓힐 수 있으므로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으며, 다년간 경력이 쌓이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경호업체를 직접 개설하기도 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평소 운동하는 것을 즐겨하고 기초체력과 운동신경이 뛰어나, 특정한 무도기술을 배우는 데 흥미가 있다면 경호원으로서 적합합니다.

활발한 성격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질서정연하거나 명확하게 정리되는 체계적 활동을 선호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경호원은 경호대상자를 보호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고 심리적인 평정을 유지할 수 있는 통제력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순발력과 정확한 판단력, 공간지각력 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자신보다 타인을 먼저 배려하는 희생정신이나 협동심, 사명의식이 토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영어나 그밖에 외국어 회화를 구사하는 경호원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니 외국어 능력도 일정수준 이상 뒷받침되면 좋습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경호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강력범죄나 테러 등 사회불안요소가 증가하면서 민생치안과 안전, 질서부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반면, 경찰 1인당 담당인구는 OECD 최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으므로, 이들의 영역이 점차 민간으로 이양되어 경호서비스 산업의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들어 정치인, 연예인 등의 공인뿐만 아니라 무차별 테러, 스토킹을 당하는 일반인들의 신변을 보호하고 안전을 지키는 경호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그 종사자 수는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호의 범위도 생활경호에서 공공시설경호, 산업정보보호, 보안검색서비스 등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경호처 www.pss.go.kr
국제경호협회 www.ibga.c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