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가구기획자는 일반주택 및 사무실 등 실내주거환경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가구를 기획 및 마케팅 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일반주택 및 사무실 등 실내주거환경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가구를 기획 및 마케팅하고, 판매할 상품 및 서비스를 결정하고 가격 및 판매 정책을 기획한다.
대리점, 국·내외 전시장 등에서 시장조사를 하여 신제품 개발 계획을 수립해 경쟁력 있는 가구를 개발하고, 매출현황, 소비자의 구매유형 등의 시장동향을 파악하여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물품의 성공가능성을 판단한다.
또한 수시로 디자이너 및 제작업체와 협의하고, 생산수량과 소비자 가격 등을 결정하여 최종 생산품목을 결정한다.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 혁신 | 적응성 | 융통성 | 분석적 사고 | 독립성 | 자기통제
흥미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직업가치관 다양성 | 경제적 보상 | 지적 추구 | 인정 | 신체활동
업무수행능력 모니터링(Monitoring) | 추리력 | 설득 | 협상 | 품질관리분석
지식 상품 제조 및 공정 | 디자인 | 영업과 마케팅 | 식품생산 | 예술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향후 5년간 실내가구기획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신상품의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구매, 판매, 재고조절 등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상품기획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국내 업체 간 경쟁 뿐 아니라 글로벌시대에 따른 외국 기업들과의 경쟁 심화, 해외직구 및 직판(역직구)의 증가가 예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상품의 기회를 발굴하고 신상품을 기획 개발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우리 기업의 상품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면서 전 세계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상품기획도 중요해지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실내가구기획자는 생활문화소비학과, 경영학과, 산업디자인, 디자인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공통적으로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능력, 시장조사 및 분석 능력, 아이디어 창출력, 외국 바이어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외국어능력을 겸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간디자인, 실내디자인 관련 교육을 받으면 좋다.
관련 직업
가구디자이너, 상품기획전문가, 카테고리매니저
관련 정보처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02)522-1275 www.koca.or.kr
대한상공회의소 | 02)6050-3114 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 | 1644-8000 www.hrdkorea.or.k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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