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마음·지혜> 보물찾기 도곡행복교육 스토리’ 호평

전남 도곡초등학교(교장 한길승)는 교육부가 선정하는 제12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었다.

도곡초는 ‘「꿈·마음·지혜」보물찾기 도곡행복교육 스토리’ 전개로 유년시절의 큰 꿈과 아름다운 추억을 심어주어 학생들과 학부모, 지역사회로부터 큰 호평을 얻어 왔다.

학생들 개개인에 맞는 꿈을 찾아가도록 돕는 ‘꿈의 보물’은 교장선생님께서 펼치는 꿈 이야기를 담임교사가 발전시켜 학생들과 공유하며 꿈자람판을 통한 진로탐색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역지사지의 행동을 찾아가도록 돕는 ‘마음의 보물’은 책상머리 대화(13~25시간), 학년별 인성덕목(10시간) 교육 시수를 늘려 교우, 학습, 진로 등의 상담활동 활성화, 전교직원의 부담임제(Feel-通), 학생간에 존칭어 사용으로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교육의 내실화를 다져왔다.

학생간에 협력하여 배우고 익힌 학생주도의 창의성을 기르는 ‘지혜의 보물’은 3종 보물노트(학습플래너, 꿈도깨비 보물노트, 60분 보물찾기노트)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단위 수업시간에 사용하는‘꿈도깨비 보물노트’는 수업목표 도달에 한 명이라도 소외되지 않도록 창의․인성 수업을 전개하고, 주제중심 인성프로젝트 수업으로 나, 너, 우리가 함께 창의성과 인성의 균형적인 성장을 꾀해 왔다.

특히 도곡교육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한마음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교육과정의 집단지성을 유도하고, 교육과정 전반에 이를 반영하여 교육가족이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을 위해 온 마을이 함께 나서고, 교육유관기관과의 MOU 체결로 독도탐방까지 도곡초 학생들의 꿈의 나래를 확장시킨 것으로 평가를 받았다.

도곡초 한길승 교장은 “행복한「꿈․ 마음․ 지혜」보물을 찾아 열심히 갈고 부지런하게 닦아가도록 교육과정 변화의 선도적 역할을 하는 도곡초가 되겠다” 며 “모든 교직원분들의 배려와 협력, 헌신이 아름다운 꽃을 피워냈다. 앞으로도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가 한마음으로 나서서 아름다운 꽃을 잘 가꾸어 나가도록 함께 노력해 보자”라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