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관련직

공업 배관공은 건축물에 물, 가스, 증기 또는 기타 물질을 운반하는 배관시설을 제작 및 설치하며, 배관시설의 유지와 보수에 관련된 일을 합니다.

건물 설계도와 도면을 검토하고 현장검증을 하여, 배관 설비에 필요한 재료와 장비, 인력 등을 판단하여 배관설비의 구조도면에 따라 파이프를 자르고 가공합니다. 그리고 배관시설을 설비할 곳에 구멍을 뚫어 배관 파이프를 설비하고 파이프 간의 연결부위를 이어 붙이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오래되어 낡거나 고장이 난 건물의 배관 및 연관 시설을 수리하거나 교체합니다.

또한 누수 또는 결함부위를 찾아내기 위하여 배관시설을 시험하며, 파이프 및 기타 재료를 자르고, 붙이고, 연결하고, 조립하기 위하여 톱, 줄, 대패, 송곳, 칼 등의 수공구 및 동력공구를 기술적으로 사용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공업 배관공이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특성화 고등학교, 직업전문학교, 인력개발원 등에서 공업배관, 건축배관, 배관용접 등의 관련기술을 습득하면 도움이 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공업 배관공이 되기 위해서는 직업전문학교에서 공업배관이나 건축배관과 관련된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현장에서 숙련공의 보조원으로 일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배관 관련 업체는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서 자격증을 가진 일정 인원의 기능공을 고용해야 하기 때문에 취업 시 배관 관련 자격증 소지 여부를 중시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배관기능사, 배관기능장, 배관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배관, 배관용접, 산업설비, 공업설비 및 기계설비 등 관련 학과를 나오면 자격증 취득시험 준비에 유리합니다.

3) 취업방법
공업 배관공은 소개 및 알선, 기업체의 구인공고 등을 통해 건축설비공사업체, 소방설비업체, 상하수도공사업체, 가스시설공사업체, 특정열사용기자재시공업체, 선박건조 및 수리업체, 오수·분뇨 정화설계시공업체, 보일러시공전문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직업훈련이나 현장경험을 통해 숙련 기능공으로서의 자격을 갖추게 되면 취업에 유리하며, 배관이 필요한 분야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공업 배관공이 되기 위해서는 물체나 도구, 기계를 대할 때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하기를 좋아하고, 탐구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며, 함께 일하는 사람과 일을 수행하기 위해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배관도면을 이해하고, 배관 공사를 정확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꼼꼼함과 정확성이 요구됩니다.

공업 배관공은 건물이나 공장 등의 배관 시설을 수리하는 등 외부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강인함도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공업 배관공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건물과 공장의 배관 시설을 비롯하여 상하수도 시설 등 노후화된 배관시설에 대한 교체 및 유지·보수 업무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고, 주거환경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오래된 배관시설은 수리를 하기 때문에 공업 배관공의 일자리가 유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배관공의 일자리가 증가하려면 건설경기나 제조업 설비투자 등이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건설경기의 침체 등으로 인해 해당 산업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관련 직업의 일자리는 줄어들거나 정체될 것입니다.

향후 해외 플랜트 공사를 수주하면 배관공의 인력 수요가 다소 증가할 가능성도 있지만, 건설경기 침체, 제조업 설비투자 감소 등은 해당 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전문건설협회 www.kosca.or.kr
상·하수도공사업협의회 www.kwsw.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