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관련직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은 철도기관차와 전동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기관차나 객차, 보안 및 방송장치, 기계장치 등을 점검하고 정비하는 작업을 합니다.

철도 기관차나 전동차의 기관을 정비하고 수리하고 점검하며 기관차나 전동차의 차체, 바퀴, 연결고리 등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고장 시에 이를 수리합니다. 그리고 객차, 화차를 전문적으로 정비하고 수리하기도 합니다.

차량을 분해했을 때 기관정비, 차체정비, 대차정비로 나눌 수 있는데, 기관정비는 디젤이나 전기로 동력을 발생하여 객차와 화차를 이끄는 기관차를 정비하는 것이고, 차체정비는 대차를 제외한 객차나 화물차의 차체를 정비하는 것이며, 대차정비는 바퀴가 달려 차체를 받치는 부분인 대차를 정비하는 것입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는 한국교통대학교에서 기계설계, 전기공학, 차량자동제어, 내연기관, 전기기계, 기계재료, 현장실습 등 철도 및 전동차 관련 정비과목을 배우거나 일반대학 척도 관련 학과에서 공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항공정비학과, 항공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항공기계학과, 전기·제어계측공학과, 해양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 기관공학과, 기관시스템공학과, 선박전자기계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은 일반 직업훈련기관에서도 전기철도, 차량기계 등의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취업할 수 있습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철도운송 산업기사, 철도차량기사 및 산업기사, 철도차량정비기능사, 전기철도기사, 궤도장비정비기사, 궤도장비정비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이나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3) 취업방법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은 한국철도공사와 각 도시의 해당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도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절차를 따라 자연스럽게 진급할 수 있으며, 최근 지역마다 지하철공사 등이 신규로 설립되면서 경력직 공채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4) 흥미 및 적성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은 기계와 도구를 잘 사용하고, 조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울러 안전 운행에 대한 책임감이 필요하며, 심리적 스트레스를 잘 감내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이 직업은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협조가 잘 되고, 작은 부품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고 확실히 점검하는 철저함과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 어떤 종류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장비와 부품이 고가인 경우가 많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의 근무 외에 주말근무 및 교대 시스템으로 근무하기도 하며, 육체적으로 힘든 작업도 있어 체력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에 대한 일자리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 위기로 ‘저탄소 친환경 패러다임’이 새로운 추세가 되면서 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운송수단의 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있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하철 노선 확장, 기존 철도의 전철화 사업, 경전철 시스템 도입 등으로 철도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에 대한 추가적인 인력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KTX와 같은 고속철도의 증가로 인한 고숙련 정비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입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철도공사 www.korail.com
한국교통대학교 www.ut.ac.kr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www.edu.korail.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