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관련직

금속공작기계 조작원은 기계요소부품이나 금속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각종 공작 기계를 조작하여 금속 및 비금속 재료를 깎고 구멍을 뚫고 마무리 작업을 하는 일을 합니다.

가공할 금속 공작물의 설계도면,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여 가공 공정 순서에 따라 절삭, 연삭, 펀칭, 용접, 마무리작업 등의 가공계획을 세웁니다.

공작기계는 작동방법에 따라 범용수동공작기계, 수치제어공작기계(NC) 및 컴퓨터수치제어공작기계(CNC)로 나뉩니다.

현재 산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컴퓨터를 이용한 CNC 기계 가공으로 수동으로 조작되는 범용수동공작기계 가공과는 달리 대부분의 직무가 전산화 및 자동화되어 있습니다.

공작기계조작원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설정 확인, 공작기계의 작동 확인 및 조정, 자동 검사 시스템의 확인 및 조정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금속공작기계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에서 기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과, 전산응용기계과, 금형설계과 등을 전공하여 금속공작기계에 관한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 기계과, 기계설계공학과, 컴퓨터응용기계설계학과, 컴퓨터응용기계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교육과정으로 기계설계도 해독, 기계가공, 공업수학, 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게 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연삭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는 2008년부터 선반기능사와 수치제어선반기능사가 통합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자격을 취득하면,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지정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승강기 제조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승강기 보수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의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3) 취업방법
금속공작기계 조작원은 특성화 고등학교나 직업훈련기관에서 공작기계에 관한 교육을 받고 금속제품 제조업체, 일반기계 제조업체, 의료·계측·광학기 제조업체, 금형 제작업체, 기계수리업체, 전기·전자기기 제조업체, 자동차 중장비업체, 건설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금속공작기계 조작원은 전기나 기계 등을 다루고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기계나 금속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분석적 사고능력이 요구되며 기계를 조작하거나 물건을 들고 공작하는 작업이 있기 때문에 인내심과 체력이 필요합니다.

작업을 하기에 앞서 설계도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계를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섬세하고 꼼꼼한 사람에게 유리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정밀한 작업이 많으므로 손재주가 요구됩니다.

컴퓨터 수치제어공작기계의 보편화로 컴퓨터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분석력, 판단력,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료들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금속공작기계 조작원에 대한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계산업의 주력 품목으로 공작기계를 선정하고 있으며, 하이테크산업으로 기술자립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산업은 기계산업의 발전과 함께 진행되며, 초정밀기계조작, 복합가공기 등 새로운 공작기계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공작기계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작기계조작에 자동화와 시스템화가 추구되면서 표면을 갈거나(연삭) 금속을 자르는(절삭) 등 여러 가지 작업을 분리하여 작업하던 일을 하나의 공작기계로 동시에 할 수 있게 되어 숙련된 공작기계조작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단순 공작기계조작원의 일자리는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공작기계공업협회 www.komma.org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www.koreamold.com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