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계열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로드맵

교육계열은 ‘교육활동과 관련된 제반 현상들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 분야에 종사할 교사와 교육 지도자를 양성’하는 분야다. 

관련 학과는 유아교육학과, 초등교육학과, 특수교육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일반사회교육학과, 역사교육학과, 지리교육학과, 윤리교육학과, 한문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과, 수학교육학과, 물리교육학과, 화학교육학과, 생물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학과, 컴퓨터교육학과, 가정교육학과 등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하는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 사례 

자율활동 
▶ 학기 초, 학급 내에서 친구의 적응을 돕고 대화와 관심을 바탕으로 마음이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 학급을 함께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이 돋보인다. 

▶ 학생회나 학급의 임원을 맡아 공동체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통해 리더십과 책임감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 학급 구성원을 하나로 모아 이끄는 과정에서 희생정신과 봉사심이 나타난다. 

▶ 학교 주요 행사에서 실무진으로 활동하고, 전체 계획을 숙지한 후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서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다. 

▶ 학년부 또는 학급 개별 프로그램을 통해 단위학교의 개별 특색을 드러내는 동시에 학생의 역량과 성취를 함께 보여줄 수 있다. 특정 교과의 우수성을 어필하거나 예술 또는 융합적 측면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로서의 모습도 드러낸다. 

동아리활동 
▶ 교육 동아리, 예비교사 동아리 등 자신의 교육관을 명확하게 정립하고 현직 교사로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진다. 

▶ 토의·토론, 역사, 영어연극, 동화구연, 문학 답사, 인권, 환경, 과학 실험 등 학생들과 수업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상황을 대비하는 경험을 쌓는다. 

▶ 또래 상담, 멘토·멘티, 다문화 이해, 심리연구 등 학생의 입장을 미리 이해해보고, 상대의 내면을 헤아리면서 상호작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기 위해 노력한다. 

봉사활동 
▶ 복지관 도서 도우미, 교육봉사,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또래 멘토링, 도서관 및 청소년 수련관 학생 대상 학습 지도 등 아이들과의 만남 속에서 봉사를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유치원, 민간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초등학교 및 중학교 멘토링 등 미래에 현장에서 만나게 될 학습자들과 관계를 맺고 교육을 수행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진로활동 
▶ 전공 관련 교과 수업을 구상한 후,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학급 친구들을 대상으로 미니 수업을 진행한다. 피드백을 수용하며 자신의 수업관을 구체화 시킨다. 

▶ 교육 이슈나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을 주제로 사설을 작성하거나 교육 토론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현장감을 느끼고 예비교사로서의 교직관을 공고히 한다. 

▶ 교육과정, 학습법, 학생 인권, 대학 입시 등을 담은 소식지를 제작하여 각 학급에 게시함으로써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부여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도서 '계열 합격 끝판왕 교육계열'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