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관련직

자동차 조립원은 관련 장비를 사용하여 자동차의 엔진, 차체, 관련 부품 등을 조립합니다.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각종 자동차의 차체, 내외장품, 타이어, 유리 등의 부품들을 조립·부착하여 자동차를 완성하거나 완성된 자동차 조립품을 검사합니다.

작업표준서를 보고 필요한 공구 및 자재를 확인하고, 도장이 끝난 차체에 동력공구를 이용하여 각종 내장 부품과 배선 등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차량의 앞, 뒤 유리와 옆문 유리를 조립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disk brake), 드럼브레이크(drum brake) 등 제동장치를 조립하기도 하며 엔진과 변속기를 차체의 엔진룸(engine room)의 연결부에 조립합니다. 타이어, 앞뒤 범퍼(bumper), 전조등, 제동등 등 외장 부품, 운전석과 조수석 내부 의자를 조립합니다.

미터기, 분석기 등의 시험도구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부품 및 최종 자동차 생산품을 검사하고, 최종 자동차 생산품이 품질 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자동차 조립원이 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및 전문대학의 자동차 관련 학과, 기계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자동차과, 자동차공학과 등을 전공하여 진출하기도 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자동차 조립원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직업에서 필요한 기술은 정규 교육과정 및 훈련기관에서의 실무훈련을 통해 취득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은 자동차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줍니다.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능장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조립원은 현장에서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배우게 됩니다.

3) 취업방법
자동차 조립원은 공채나 학교 추천, 신문 공고 등을 통하여 수시로 자동차제조업체 등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직업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감독직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자동차 조립원은 기계를 다룰 때 체계적으로 처리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손과 공구 및 설비를 사용하여 정교한 작업을 수행하고, 기계를 조작하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인내심과 체력이 요구됩니다.

새로운 차량이 나오면 관련 기술과 교육을 받으며, 자동차 내부 부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작은 부품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확실하게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 수 있는 철저함과 꼼꼼함이 요구됩니다.

고객 및 동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에게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따른 리더십,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동차 조립원에 대한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으로 앞으로도 발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동차 공정이 자동화되면서 산업규모가 커진다고 인력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또한 자동차 공장을 해외로 이전시키는 경향도 있지만 자동차 조립원에 대한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www.katech.re.kr
한국자동차공학회 www.ksae.org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www.kaat.org
한국자동차산업협회 www.kam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