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관련직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은 자동차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이나 재료를 조합하여 부품단위나 완성품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자동차 제조공정 중에서 엔진, 트랜스미션, 차축 등 부품단위의 조립과 차체, 프레임(틀) 등의 판금 조립을 수행하며, 최종적으로 자동차를 구성하는 조립작업도 수행합니다.

컨베이어를 조합시킨 라인에서 순차적으로 작업하게 되는데, 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이나 기능단위에 부품을 조합하고, 볼트와 너트로 조여 완성하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조립된 완성 차량에 대해서 그 주요한 성능이 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필요하면 조정도 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으로 일하려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고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공업계열) 및 전문대학에서 자동차공학과 및 자동차정비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면허나 자격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계기술의 발전에 따라 높은 기술 수준의 조립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직업에서 필요한 기술 및 전문지식의 습득은 정규 교육과정이나 훈련기관의 실무 훈련을 통해 취득하고, 숙련조립공이 되기 위해서 충분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금속재료시험기능사, 기계조립기능사, 기계조립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기계조립기능사 시험은 기계조립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줍니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3) 취업방법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은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대학이나 관련 대학교와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학교를 졸업하고 학교 추천이나 신문 공고 등을 통하여 수시로 채용됩니다.

보통 일정 경력 후 숙련된 조립원이 될 수 있고,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직업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감독직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 전문 업체, 자동차 완성품 생산업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자동차 정비 사업소, 자동차 운수 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과 장비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현장에서 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은 자동차 부품에 관심이 많고, 기계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하기 때문에 꼼꼼함과 섬세함이 요구됩니다.

또한 기계와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내부 부속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립할 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이 요구되며, 기계기술의 발전에 따라 높은 기술 수준의 조립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 및 동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에 대한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분품을 생산하는 산업도 함께 발전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성장과 함께 부분품 산업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국내외 수요 증가, 자동차 업체의 품질 및 브랜드 가치 상승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해당 분야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입니다.

기존 설비의 개선 및 보강 등을 통해 생산 대수를 늘릴 것으로 보여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조립원은 일정 부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자동차 부분품 조립의 공정 자동화 때문에 인력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www.katech.re.kr
한국자동차산업협회 www.kama.or.kr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www.kaic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