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간 그룹 학생이 학업 지속률 가장 높아 
- 중간 그룹 선별 시 ‘종합평가’ 점수가 결정적 역할  

중간 그룹 학생이 학업 지속률 가장 높아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수능 정시전형은 성적 순 선발이라는 단순하고 명확한 규칙이 있다. 그러나 학종은 학생부 등 서류를 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정성평가 전형이다.   

이런 학종에서 입학사정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 평가 기준은 무엇일까? 이 학생이 과연 우리 대학에 입학할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우리 대학에 입학한 후 중도에 그만두지 않고 학업에 열중하며 학교생활을 잘해나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입학사정관은 평가 기준에도 부합하고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는 학생으로 어떤 학생을 꼽을까? 바로 중간 그룹 학생이다. 대학들은 한목소리로 우수 학생을 선발한다고 말한다.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그러나 수시에서 학생들은 6번의 지원 기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상위권 합격생 중 적지 않은 수가 다른 대학으로 유출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렇게 따져보면 중간 그룹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해 학업을 지속할 확률이 가장 높다. 대학이 중간 그룹을 선별하는 데 가장 많은 공을 들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은 총점으로 개별 지원자 순위를 서열화하는 것보다 모집단위에 따라 ‘우수’ ‘중간’ ‘비우수’ 등 세 집단으로 그룹화하는 것을 선호한다. 한 그룹으로 묶인 학생들의 점수 차는 그 안에서 크게 의미가 없다. 학종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학생들을 그룹화할 때는 우수, 중간 집단에서 최초 합격권에 드는 학생들로 1배수를 선발하고, 면접을 잘 보면 최초 합격이 가능하거나 미등록충원에서 합격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로 2~3배수를 선발한다. 그리고 합격가능성이 낮은 학생들로 3~4배수를 선발한다.

중간 그룹 선별 시 ‘종합평가’ 점수가 결정적 역할  
이들 그룹 중 선별 작업이 가장 까다로운 그룹도 중간 그룹이다. 중간 그룹 학생들은 실제로 입학할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들을 선발하는 기준을 제대로 정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에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일이다.   

이처럼 학생 선발의 핵심인 중간 그룹 학생들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은 ‘종합평가’가 될 수밖에 없다. 비슷비슷한 교과성적과 서류평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이 몰려있는 그룹 안에서 좀 더 우수한 학생을 최종 선발하려면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기초로 한 종합평가 결과에 무게를 싣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입학사정관은 종합평가 결과를 가산점 개념으로 간주해 ‘선발’ ‘보통’ ‘미선발’ 등 3등급으로 적용한다. 혹은 전공별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에게만 ‘선발’ 등급으로 가산점을 줘 선발 과정을 단순화하기도 한다. 물론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적용하는 기준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 이것만은 꼭 알자! 
면접 전 3배수 혹은 5배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입학사정관은 자신이 가진 전문 지식에 더해 경험적 지식도 최대한 활용한다.

경험적 지식이란 입학사정관이 오랜 시간 학생 선발 업무를 해오면서 체득한 제2의 눈이다. 비슷비슷한 지원자의 전형 자료들 속에서 역량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단초들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모두 경험적 지식에서 나온다.     

놀라운 사실은 입학사정관들이 가진 경험적 지식이 사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이 학생을 평가하고 선발하면서 비슷한 경험을 축적해 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입학사정관이 바뀌어도 학생에 대한 판단과 해석이 달라지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이 기사는 단행본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에 실린 내용입니다.    

정보력이 합격 대학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2023 고1·2·3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정보와 대입전략을 알려줍니다. ▲입시 변화에 따른 교과 · 학종 · 논술 · 정시 합격법칙 ▲학생부종합전형 실전 공략법 ▲상위권대 · 거점대 · 의치약한수 합격전략 등이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6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고1·2·3 생존 대입전략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