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생명계열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로드맵

의생명계열은 ‘의학, 한의학, 수의학, 치의학, 약학, 간호학, 보건학 등을 연구하고, 관련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분야다. 

관련 학과는 의학과, 수의학과, 치의학과, 한의학과, 약학과, 한약학과,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치기공학과, 치위생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 응급구조학과, 보건행정학과 등이 있다. 

대입에서는 ‘학과별로 모집하는 전형’과 ‘의료보건학부로 선발하여 대학 생활(주로 1학년 말) 중에 세부 전공을 선택’하는 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하는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 사례 

자율활동 
▶ 학기 초, 학급 내에서 친구의 적응을 돕고 대화와 관심을 바탕으로 마음이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한 학급을 함께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이 돋보인다. 

▶ 학생회나 학급의 임원을 맡아 공동체의 변화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마음을 통해 리더십과 책임감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 학급 구성원을 하나로 모아 이끄는 과정에서 희생정신과 봉사심이 나타난다. 

▶ 학교 주요 행사에서 실무진으로 활동하고, 전체 계획을 숙지한 후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서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돕는다. 

▶ 학년부 또는 학급 개별 프로그램을 통해 단위학교의 개별 특색을 드러내는 동시에 학생의 역량과 성취를 함께 보여줄 수 있다. 특정 교과의 우수성을 어필하거나 예술 또는 융합적 측면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로서의 모습도 드러낸다. 

동아리활동 
▶ 진로가 비슷한 구성원들이 모여 동아리 내의 소모임을 만들고, 전공 분야와 관련된 학술 자료를 탐색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 활동으로 연결하는 적극성이 돋보인다. 

▶ 생명 현상에 관심을 갖고 지도교사와 함께 해부 실험 영상을 시청하며 해부 실험을 간접 체험한다. 사전 조사, 영상 시청 후 문헌을 연구하며 해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의료·보건 동아리에서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을 진행하며 의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예상해보고, 예비 의료인으로서의 역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봉사활동 
▶ 화학, 생명과학, 의학, 수학, 보건, 과학 실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요양원, 복지관, 장애아동 보호기관을 방문하여 인성의 가치를 중시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적극성이 돋보인다. 

▶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고 있으며, 헌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캠페인 활동을 운영함으로써 나눔의 실천을 홍보하고 장려하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간다. 

진로활동 
▶ 수학, 화학, 생명과학 관련 심화 수업을 통해 교과 역량을 강화하고, 주제 탐구활동 과정에서 의료·보건 계열을 중심으로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 

▶ 병원, 한의원, 동물병원, 약국을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고,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문헌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전공 분야로의 진로를 구체화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 의학·치의학·수의학 캠프, 청소년 의사 인턴십 프로그램 등에 참가하여 의료 현장을 간접 체험해봄으로써 현장 의료진들의 노력과 헌신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갖는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도서 '계열 합격 끝판왕 의생명계열'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