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관련직

일반기계 조립원은 운송차량의 엔진, 기계부품과 건설기계, 산업용기계 등의 기계를 동력공구, 용접기구 등을 사용하여 조립, 장착, 용접, 검사, 시행 등을 수행합니다.

재료 또는 제품을 자동적으로 이송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에서 손이나 수공구, 동력공구, 측정기구 등을 사용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부품의 조립, 장착, 용접, 검사, 시험 등의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합니다.

전체 공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의 범위와 책임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제품이 정확하게 기능하도록 작업을 수행합니다. 숙련 조립원은 기술자가 그려낸 도면을 해독하고 다양한 공구 및 정밀 측정 기구를 사용하여 자기의 판단하에 조립, 가공, 검사, 시험작업을 수행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일반기계 조립원이 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고,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기계,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공공직업전문학교에서는 기계조립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민간직업전문학교에서도 일정 개월 과정으로 PC 조립, 전자기기조립, 반도체 조립과정 등이 개설되어 관련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현장에서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배우며 운송장비 조립원이 되기도 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기계조립기능사 및 산업기사, 생산자동화기능사 및 산업기사, 전기기능사, 정밀측정기능사 및 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기계조립기능사 시험은 기계조립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줍니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입니다.

3) 취업방법
일반기계 조립원은 엔진이나 기계장비류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현장에서 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일정 경력 후 숙련된 조립원이 될 수 있고,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직업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감독직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일반기계 조립원은 기계의 내부구조나 부속품 등을 다루는 데 흥미와 재능이 있어야 하고 손이나 도구, 기계, 전기 장비를 사용하여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운송차량의 엔진, 기계부품과 건설기계, 산업용기계 등의 내부 부속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립할 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작은 부품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고 확실하게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 수 있는 철저함과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고객 및 동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반기계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분석적 사고능력이 요구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일반기계 조립원에 대한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기계산업(일반기계, 조립금속, 전기기계, 정밀기계, 수송기계)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다양한 기계산업 내에서 조립원이 필요합니다.

일반기계산업은 우리나라의 산업동향과 관련이 많습니다. 제조업 경제가 성장하면 일반기계산업이 발전하고, 제조업 경제가 안 좋으면 일반기계산업도 정체됩니다.

앞으로 제조업이 발전하고 일반기계의 활용이 증가한다면 일반기계 조립원도 증가가 예상됩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공작기계공업협회 www.komma.org
한국기계산업진흥회 www.koami.or.kr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www.kocema.org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