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관련직

용접원은 다양한 용접장비와 용접방법을 사용하여 기계제품과 금속제품을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접합합니다.

각종 기계나 금속 구조물 및 압력 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하여 금속과 비금속 재료를 용접기 등으로 열이나 압력 또는 열과 압력을 동시에 가하여 접합합니다.

도면 또는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고 검토가 끝나면 용접물의 재료, 두께, 형태 등에 따라 용접 방법을 결정합니다. 용접 전에 금속 재료 등 용접 부위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용접 점을 표시한 후, 적절한 용접봉 및 기타 필요한 공구를 사용하여 접합부나 이음매를 용접합니다.

비파괴 검사기나 만능 시험기 등으로 작업 명세서와 비교하여 용접 부위의 이상 유무를 검사한 후, 결함이 있는 부위는 보수 용접을 하여 마무리합니다.

   
 

준비 방법
1) 교육과정

용접원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직업훈련기관이나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에서 용접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에 진출합니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기계공학, 금속공학, 재료금속공학, 조선학, 산업설비학, 산업설비자동화, 건축설비자동화 등을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2)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용접기능사 및 산업기사, 용접기사 및 용접기술사, 용접기능장, 특수용접기능사와 미국용접협회에서 인증하는 용접검사원(Certified Welding Inspector: CWI)이 있으며, 이러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선진국에서는 자국으로 수출되는 선박이나 각종 철 구조물에 대하여 CWI 자격증 소지자의 검사인증을 요구하고 있어 용접공정에 의한 제품의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CWI 자격취득 인력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매년 응시인원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취업방법
용접원은 추천 등을 통하여 기업에 입사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직접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련공을 보조하면서 일을 배우다가 정식 입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조립금속제품 제조업체 등을 직접 창업하여 경영할 수도 있습니다.

   
 

4) 흥미 및 적성
용접원은 물리적 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며 손이나 도구, 기계, 전기장비를 사용하여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정밀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손의 속도감과 균형감을 요구하는 집중력과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고, 작업을 수행할 때 체력과 운동능력이 필요합니다.

용접은 조선, 항공기,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및 건설 등의 산업에서 제품이나 설비의 제조, 조립, 설치, 보수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산업특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접합부분과 이음매에 따른 분석력, 판단력, 집중력이 요구되며, 기계와 장비를 체계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도면과 작업 지시서를 검토하고 확인하여 정밀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섬세함이 요구되며 화기를 다루기 때문에 안전의식과 주의력이 필요합니다.

5)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용접원에 대한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용접원은 기계, 지동차, 조선, 전기, 전자, 건설 등 산업전반에 필요한 인력이기 때문에 고속 용접기법 등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어 고급 기술을 가진 용접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계산업과 조선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용접원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나, 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자동용접 혹은 용접용 로봇 도입이 진행되고 있어 자동용접이 가능한 분야에서는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별로 용접원의 일자리 증감의 차이가 있어 전체적으로는 용접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www.kimm.re.kr
대한용접·접합학회 www.kwjs.or.kr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 www.kwic.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