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관련직

금속 가공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은 금속의 재료가 되는 광석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전기나 열 등의 방법으로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하는 제련과정을 통해 제철·제강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를 조작하고 공정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중앙조정실이나 중앙통제실에서 제어장치, 컴퓨터 장치, 기타 통제시스템을 통해 금속의 제련이나 정련과정을 조정하고 제어합니다.

컴퓨터 출력정보와 모니터 자료를 관찰하고, 가공조건이 적절한지 측정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작업 일정에 따라 생산시스템을 가동하고 긴급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시스템을 중단시킵니다. 그리고 단일 공정에 배치된 기기조작원의 활동을 조정하거나 감독하고, 생산기록을 작성·보관하는 일을 합니다.

   
 

교육과정
금속 가공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 특별한 학력 제한은 없으나, 마이스터 고등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의 금속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의 신소재학부, 금속재료공학과 등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직업전문학교에서 금속가공, 금속재료 등과 관련된 훈련·교육을 받을수 있습니다.

금속 가공 현장에서 숙련된 조작원을 보조하여 필요한 실무기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제강기능사, 제선기능사, 금속재료시험기능사, 열처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금속 가공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은 금속관련 기업의 공채를 통해 취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의 추천이나 공공·민간의 직업교육기관의 소개를 통해 취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철 및 제강업체, 비철금속 제련 및 정련업체, 조립금속제품 제조업 등에 취업 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에 흥미가 있고, 도구나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니다. 혁신, 리더십,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뜨거운 열기, 소음 및 분진 등의 열악한 작업환경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자동화 및 신기술개발 등 관련 분야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작업공정과 관련된 컴퓨터 출력물, 모니터 자료 등을 이해ㆍ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금속의 제련 및 가공 작업 등을 할 때 자동화설비와 자동제어장치기기를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 손재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금속 가공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철강산업, 금속산업, 비철금속산업 등의 관련 산업의 경기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철강산업의 수출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라 일자리 수요는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은 낮은 인건비와 대량의 제품 생산량을 통해 국내 철강 시장을 위협하고 있어 내수시장에서 국내 제품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기업에서는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고급화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생산설비 자동화와 대형화를 통해 단순 인력 작업은 줄이고 설비장치를 조작·유지·관리하는 분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철강협회 www.kosa.or.kr
한국비철금속협회 www.nonferrous.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