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관련직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은 금속판·금속봉·금속관 등의 1차 금속제품을 가공하는 기계를 다루는 일을 합니다.

금속제품의 전체 생산과정에서 일부분에 해당하는 기계를 조작합니다. 제품의 종류와 사용목적에 따라 용광로, 전기로, 두 개의 롤러 사이에 금속재료를 넣어 가공하는 압연기, 금속재료를 길게 늘이는 인발기, 압출기 등의 금속가공장치를 이용하여 압연, 압출, 가열과 같은 방법으로 금속가공 작업을 수행합니다.

적합한 제품이 생산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컴퓨터출력물, 비디오 모니터를 관찰하고 제품의 길이, 모양, 각도, 형태 등을 각종 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불량 여부를 검사합니다. 제조공정에서 필요한 경우 기기를 조정하거나 수리하고, 생산기록을 작성하고 보관하는 일도 합니다.

교육과정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이 되기 위해 특별한 학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에서 금속가공, 금속재료 등과 같은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신소재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전공을 통해 관련 이론과 좀 더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직업전문학교에서 금속가공, 금속재료 등과 관련된 훈련·교육을 받을수 있습니다. 회사 내의 직업훈련원에서도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속 가공 현장에서 숙련된 조작원을 보조하여 필요한 실무기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금속재료시험기능사, 압연기능사, 열처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제철 및 제강업체, 비철금속 제련 및 정련업체, 조립금속제품 제조업과 같은 금속관련 기업의 공채나 특채를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공공 또는 민간 직업훈련 기관의 소개를 통해 취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에 흥미가 있고, 도구나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온몸 진동노출, 소음노출, 장비속도에 작업속도 맞추기, 분진 등의 열악한 작업환경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긴급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고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금속가공관련 기계를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 기계장치 활용 능력과 작업공정과 관련된 컴퓨터 출력물, 모니터 자료 등을 이해ㆍ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철강산업, 금속산업, 비철금속 산업 등의 관련 산업의 경기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으며 수출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는 상태라 인력수급은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중국의 낮은 인건비를 내세운 대량의 철강제품 생산은 국내 철강 시장을 위협하고 있어 국내 제품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철강산업의 환경변화와 국제시장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업에서는 제품의 고급화를 위한 투자를 늘리고, 생산설비에 대한 자동화와 대형화를 통해 단순 인력 작업 대신 설비장치를 조작·유지·관리하는 분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철강협회 www.kosa.or.kr
한국비철금속협회 www.nonferrous.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