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관련직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은 석유와 천연가스의 가공처리 과정에서 온도와 압력, 탱크수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중앙제어장치를 조작하는 일을 합니다.

각 제조 공정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감시하는 분산제어시스템(DCS : Distribution Command System)의 조정실 모니터를 관찰하여 장치의 운전조건을 분석하고 필요한 계기조작을 합니다.

이전 작업자로부터 정확한 작업인수인계를 받고 운전일지, 작업지시서 등을 검토한 후에 각 계기의 현황과 공정에 대한 원료의 투입량과 제품의 생산량을 파악합니다.

제조장치의 운전 상태의 이상 여부와 변동사항이 없는지 일정한 시간마다 점검하고 확인한 내용을 기록합니다. 이상있는 계기가 확인되는 경우 해당 장비의 결함을 조치합니다.

제조장치가 생산에 적합하게 운용되도록 온도, 압력, 유출속도, 반응시간 등을 조절합니다. 제조 공정 과정에서 생산제품 샘플의 실험결과를 기록하고 불량 발생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각 생산 공정에 참여한 인력과 긴밀한 협조 및 연락을 통해 원활한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조정합니다.

   
 

교육과정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석유화학제조 분야, 에너지 분야, 플랜트 분야, 자동화설비 분야)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문대학에서 화학 또는 기계 관련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석유제조 설비, 천연가스제조 설비 등 대규모의 복잡한 자동화설비를 다루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학공학, 기계 관련 전공을 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입사 후 회사 내의 직업훈련과정을 통해 현장교육과 직무교육을 받거나 숙련된 조작원을 보조하면서 업무를 하면서 배우게 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화공산업기사 및 기사, 가스기능사 및 산업기사, 가스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석유화학 및 천연가스 제조업체 및 플랜트 관련 업체의 공개채용에 응시하여 취업하게 됩니다. 최근 일부 대기업에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입사지원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흥미 및 적성
각종 기계장치와 기계 설비에 관심이 많고 체계적인 조작이 필요한 기기를 다루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화학실험과 분석 등의 활동을 좋아하고 물질의 화학적인 변화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대규모의 제조장비를 조작하고 제어하는 일은 기계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하고, 정밀성과 정확성, 계획성과 논리성이 요구됩니다. 제조공정에서 각종 장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를 찾고 해결하기 위한 분석력과 상황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석유화학 산업과 천연가스 등 에너지 관련 사업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내수시장 및 수출 실적에 따라 인력 수급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화학산업은 생산력과 중국수출을 기반으로 성장해 왔으나 중국의 석유화학 산업의 자체생산과 소비율인 자급률이 증가할수록 수출량이 줄고, 자급률이 줄어들수록 수출량이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천연가스의 일종인 셰일가스가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낮은 원가로 생산되면서 국내 석유화학 및 천연가스 분야의 원가경쟁력 악화, 신규투자 감소 등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석유화학협회 www.kpia.or.kr
한국가스연맹 www.kgu.or.kr
한국플랜트산업협회 www.kop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