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관련직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은 의약품, 화장품, 화약, 비료 및 농약, 페인트 등의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가공하는 기계장치를 조작하는 일을 합니다.

작업의 내용과 방법, 작업순서가 기록된 작업 지시서에 따라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준비하고, 재료를 혼합, 분쇄, 가열, 증류하는 기계장치를 조작합니다.

화학제품 생산 기계장치를 조작하면서 처리온도, 압력, 속도, 재료의 흐름 등을 조정하고 화학물질의 가공처리과정에 따른 변화를 관찰합니다.

원재료를 검사하여 제품제조에 적합한지 판단하고,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합니다. 화학물질의 가공처리 정도와 적합성을 검사하며, 생산기록을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석유화학제조 분야)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문대학에서 화학 관련 분야를 전공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화학제품 생산 관련 기업에 입사 후 사내의 자체 직무연수과정 또는 일정기간의 수습 과정을 통해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수습과정에서는 화학제품 생산 공정별 제반업무를 배우게 됩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화학분석기능사, 화공기사 및 기술사, 화약류제조 산업기사 및 기사가 있습니다.

취업방법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이상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화학제품 생산 기업의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에 응시하여 취업하거나 학교 등의 소개를 통해 진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기업으로는 의약품 제조업체, 화장품 제조업체, 화약 제조업체, 비료 및 농약제조업체, 페인트 생산업체 등이 있고 관련된 자격증을 소지할 경우 취업에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화학제품 생산 기계장치를 다루므로 기계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새로운 공법이나 생산기계에 대한 신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화학재료 또는 생산 기계장치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기계장치를 조작 및 통제하고, 고장의 발견과 수리, 각종 장비의 유지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화학산업 분야의 생산능력과 시설이 포화상태가 되고 국내수요도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화학제품의 생산시설이 대형화되고 자동화되고 있으며, 생산공장의 해외이전이 이루어지고 있어 인력의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낮은 인건비로 인한 국내 인력의 수급 부족 현상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FTA 체결로 화학제품 수출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의약품, 화장품 등 고부가가치 화학제품을 중심으로 생산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일자리는 현재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대한화학회 www.kcsnet.or.kr
한국화학공학회 www.kiche.or.kr
한국화학연구원 www.krict.re.kr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www.kscia.or.kr
한국석유화학협회 www.kp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