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은 화력수력원자력 등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배전2)을 통제하는 기계장비를 조작하는 일을 합니다.

작업일지나 작업 지시서를 통해 발전장치나 배전장치 등의 운전 상태를 파악하고, 보호장치 및 자동제어설비의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운전 중 발생하는 장치의 이상이나 고장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각종 지시계기와 기록계를 관찰하거나 점검·확인을 한 다음 장치를 조정하고 현황을 기록합니다. 필요에 따라 보일러, 터빈, 발전기, 원동기를 가동 또는 정지시키고 보조기기를 조작합니다.

   
 

교육과정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기과 및 기계과를 졸업하면 취업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전기과, 전자과, 기계과, 제어계측과, 화학과 졸업자들이 주로 채용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취업한 이후 사내의 연수 또는 일정기간의 수습 과정을 통해 필요한 기술 및 기능을 훈련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으로는 전기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산업기사 및 기사, 원자력기사, 원자력발전기술사 등이 있고 국가전문자격으로 원자로조종사면허가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소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전문자격인 원자로조종사면허가 필요합니다.

취업방법
한국전력이나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산하의 각종 발전소, 전기통신공사 및 일반 제조업체 등 비상 전력설비가 있는 업체의 자가발전 부서에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채용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은 각종 기계를 다루는 조작 및 조립활동을 좋아하거나 전기의 생산, 발전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각종 장치의 계기를 보고 전력수요 및 부하량을 예측하거나 산출하는 수리능력과 장치의 작동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분석력과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다른 작업원 또는 다른 발전소와 협력하여 일을 진행하기도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발전 및 배전 장치 조작원은 대부분 발전시설과 관련된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에 속해 있고 비교적 안정된 근무여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경제 및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전력사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이에 필요한 발전소 건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에게 일정비율을 신재생 에너지로 공급하게 하는 신재생 에너지 의무할당제 등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신재생 에너지 발전 및 배전 분야의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전력공사 www.kepco.co.kr
한국수자원공사 www.kwater.or.kr
한국수력원자력 www.khnp.co.kr
한국전기기술인협회 www.keea.or.kr
원자력관계면허시험 license.kins.re.kr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www.kins.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