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전기 및 전자 설비 조작원은 병원, 대학, 공공기관, 상업시설물과 같은 건물 안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 및 전자 시설을 조작하거나 관련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관리합니다.

건물의 전기배선 설계도면을 검토하여 전기 및 전자시설의 설치 또는 수리 방법과 절차를 계획합니다.
수리가 필요한 작업 장소의 주전원 스위치의 켜짐꺼짐 상태를 확인하고 작업 안내 표시판을 부착합니다. 그리고 전기설비의 온도, 동작상태, 결합상태, 부식여부 등을 점검하거나 검사하고, 고장의 원인을 찾아 고장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여 발생된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건물 안 전기 및 전자설비의 누전과 합선을 방지하기 위해 절연시험을 합니다. 그리고 땅에 묻거나 접하도록 지선을 설치하고 퓨즈상태, 이상소음, 진동상태, 가열 여부를 점검하고 확인합니다.

   
 

교육과정
전기 및 전자 설비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나 전문대학에서 전기나 전자 관련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나 전문대학,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및 사설교육기관에서 자동제어 및 전기·전자 교육과, 컴퓨터 관련 교육이나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및 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전기 및 전자 설비 조작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를 졸업하거나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고, 학교 또는 기관의 추천이나 공개채용을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각종 사무실이나 오피스텔과 같은 건물, 공장, 아파트, 병원, 대학, 공공기관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흥미 및 적성
전기 및 전자 설비 조작원은 각종 기계나 설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거나, 전기나 전자제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전기·전자 및 기계이론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요구되며, 전기설비 배선도 및 설계도를 보고 건물 안에 설치된 각종 전기설비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전기 및 전자시설의 설치하고 점검할 때, 시설을 보수할 때 체력이 필요하고, 시설의 수리 및 점검 시 작업에 필요한 공구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손재능과 꼼꼼함과 세심함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전기 및 전자 설비 조작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이 새로 지어지면 이에 필요한 전기 및 전자 설비 등을 관리하기 위한 인력이 필요합니다.

건설 산업 분야의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정부가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신규 일자리의 증가는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건비 및 경비 절감 차원에서 건물의 전기 설비 관리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무인화하고 있어 신규 인력의 일자리는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법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모든 건물은 전기 및 전자설비 조작원을 배치하거나 관리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다른 직업에 비해서는 취업할 수 있는 곳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전력공사 www.kepco.co.kr
한국전기기술인협회 www.keea.or.kr
한국전기공사협회 www.keca.or.kr
대한전기협회 www.electricity.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