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관련직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은 전자장비에 사용되는 부분 제품을 제조하는 장치를 조작하고 생산과정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자재부서로부터 자재를 받아 재료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작업지시서와 부품목록을 확인합니다. 생산 프로그램을 기계에 입력하고 전자부품자재를 제품모델에 맞게 기계에 장착합니다.

처음 인쇄회로기판에 조립될 전자부품의 좌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에 입력된 조립위치의 파일을 보며 부품이 조립되도록 작동시킵니다. 조립된 전자부품을 관찰하여 극성이 반대로 장착되는 역삽, 다른 부품이 조립된 오삽, 부품이 조립되지 않은 미삽 등의 불량을 검사하고 양호하면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작업이 완료된 인쇄회로기판을 다음 공정으로 넘기고 작업일지를 작성합니다.

   
 

교육과정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 또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전자분야/전자·통신/SMT3)장비분야)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 전문대학에서 전자 관련학과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통신공학, SMT장비 등의 관련 전공을 할 수 있습니다. 공공 및 민간의 직업훈련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전자 및 전기분야, SMT장비와 관련된 직업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국가자격으로는 전자부품장착(SMT) 기능사 및 산업기사, 전자기기 기능사. 전자산업기사 및 기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에서 전자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공개채용을 통하거나 학교 또는 훈련기관의 추천을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의 경우 수입된 기계가 많기 때문에 외국어 독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흥미 및 적성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은 각종 전자 장치나 기계장치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전기전자기계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지식과 분석적 사고 능력, 수리능력이 요구됩니다.

전자부품이나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은 상당히 세밀하고 정밀한 작업이므로 각종 부품들이 제대로 조립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꼼꼼함과 관찰력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즉각 문제를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전자 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부품 및 제품제조 기계 조작원이 관련된 산업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분야, 전자제품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제품 생산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생산시설을 자동화하고, 해외로 이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의 저가 제품과 경쟁하고 있어 저기술 분야 전자부품 제조의 경우 신규 일자리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LCD TV, LED TV와 같은 디스플레이 부분과 반도체, 스마트폰 제조 등과 관련된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부품기업들은 일자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부품 제조 분야의 기술정도에 따라 일자리가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전자제품 제조 기업의 신제품 개발과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www.gokea.org
한국전자공업협동조합 www.keic.org
대한전자공학회 www.ieek.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