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관련직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원은 라디오 및 TV, 케이블TV, 등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송기기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사람들이 TV, 라디오, 케이블TV 등을 이용하는 데 필요한 방송장비를 설치하고 수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방송관련 장비의 구입년도, 크기, 종류 등을 상세히 파악하여 정기적인 유지 및 관리 계획을 작성합니다. 방송·통신 관련 기계들의 신호를 잡아 통신을 통해 연결시켜주기 위한 설계도를 구성하고 파악하여 방송장비를 설치할 위치를 표시하는 작업과 함께 직접 장비설치업무를 수행합니다.

사람의 손으로 직접 사용하는 설치도구와 기계를 이용한 설치도구를 이용하여 장비를 조립하거나 분해하여 파손부위 확인 및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을 합니다. •여러 가지 소모성 부품을 일정한 주기로 교환하거나, 부품을 점검하여 장비의 작동여부를 확인하고 점검합니다.

   
 

교육과정
마이스터 고등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에서 전기제어과, 전기제어시스템과 등에서 전기, 전자, 기계에 대한 기본지식을 배우고 전기기계, 전기제도, 배선, 전자기초, 전기응용 등에 관한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전기, 전자, 통신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사설교육기관을 통해 무선설비나 통신선로 등에 대한 이론학습과 실습 훈련을 수행하여 직업적 역량을 키우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업체의 작업방식에 따라 오랜 경험을 가진 숙련된 수리원들과 팀을 구성하여 기술자의 보조역할을 하는 보조원으로 참여하여 경험을 쌓기도 합니다.

국가자격으로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실시하는 방송통신기능사, 방송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및 기사 통신기기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통신업체, 초고속망 설치업체, 방송사, 통신공사 전문업체 등으로 채용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설치 및 수리원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기술자들을 보조하며 세부적인 기술을 배우며 보조원으로서 경험을 쌓은 후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성TV나 스마트TV 등의 다양화된 서비스 기능의 제품이 늘어나고 있어 VOD서비스, 실시간방송, 게임 등과 관련된 응용된 기술이나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 새로운 분야의 영상장비 설치 및 수리원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기계의 조작이나 설치에 흥미가 있는 사람,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꼼꼼하게 기계의 오작동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대부분 야외나 현장에서 기계의 설치와 수리를 빠른 시간 내에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한 체력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팀을 이뤄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타인을 리드하고 함께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는 리더십과 협동심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구체화된 설계도면을 보고 그 설계에 따라 실수 없이 작업을 시행할 수 있는 공간지각능력과 세밀함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전기, 전자, 통신 관련 지식이 요구되며, 작업에 필요한 도구들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기계에 대한 기술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장비에 대한 일반적인 유지와 보수를 하고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기기를 설치하기 위해 분석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보·통신관련 산업의 성장과 관련한 통신설비의 설치, 디지털방송 등과 같은 방송서비스의 다양화로 인해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원이 일할 수 있는 곳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TV 등의 등장으로 인한 스마트TV의 보편화로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셋톱박스와 인터넷의 연결 등과 같은 작업을 바탕으로 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많아져 관련된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작업은 건설 및 여러 가지 통신 산업과 관계가 있어 해당 산업의 상황에 따라 고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새로운 일자리의 증가보다는 기존의 인력을 통해 유지 및 관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개발된 방송통신 시장의 가입자 수가 갈수록 늘어나고, 기술발달로 인해 추가적으로 설치가 필요한 장비들의 개발로 영상 및 관련 장비 설치 및 수리원의 일자리도 그에 맞추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www.kca.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