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 단순직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에너지 분야)은 기술자 및 연구원의 지휘나 감독하에 식품이나 섬유의 안전성 시험과 광산,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 사업을 위한 기술조건을 파악하여 시스템 및 장비를 사용해 에너지 발생량, 에너지 효율 등을 시험 및 분석합니다.

식품이나 섬유의 성분 및 안정성을 검사하고, 식품과 섬유의 특성에 따라 화학실험, 미생물실험 등을 통해 안전성을 판단하는 안점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에너지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설비와 구성, 공정 등을 조사하고 의뢰자의 요청사항들을 분석하여 진단할 부분을 선정합니다.

열설비 및 전기설비를 측정하고 에너지 밸런스가 맞는지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며, 기기의 성능을 시험하고 손실요인을 점검하여 효율적인 운영방법이나 개선방안을 제시합니다.

이 외에도 폐기물과 폐자원의 재활용, 풍력 및 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연구개발의 업무를 보조합니다.

교육과정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에너지 분야)이 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등학교(공업계)나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관련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구시스템공학과, 에너지공학과 등의 관련학과에서 지하건설 및 정밀 지하탐사,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 지하수 및 토양의 오염 복구와 관련된 지구환경, 폐기물과 폐자원의 재활용, 원료 광물소재개발, 에너지 및 산업 원자재 수급에 관한 자원경제 및 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식품기술사, 섬유산업기사, 에너지관리기능사,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능장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전문대학을 졸업하거나 에너지관리기능사를 취득하고 관련 분야 실무경력 1년 이상을 쌓으면 에너지관리산업기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 연소공학, 열역학, 계측방법, 열설비재료 및 관계법규, 열관리 실무 등을 평가합니다.

취업방법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에너지 분야)은 물리탐사 전문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 수질·토양환경관련회사, 폐기물처리 및 재활용회사, 지하수·샘물회사, 정유회사, 천연가스 관련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기술직 공무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평소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에 흥미를 가지며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그리고 물리적이거나 생물학적인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각종 테스트 장비를 조작하고 점검 및 분석하는 활동이 주 업무이므로 체계적인 활동들을 선호하고 계산적인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어려움 없이 기계를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의 규모에 따라 때때로 팀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아울러 정밀하고 세분화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심함과 주의력, 정직성 등이 필요하며 분석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상기후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다양한 원재료의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한 식품과 섬유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기술과 안전검사에 대한 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에너지 개발에 대한 노력과 관심이 함께 증가하고 있어 국가적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들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제한하고자 하는 정책 등으로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필요한 인력들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풍력과 원자력과 같은 에너지산업이 확대되어 해외로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에너지시험원의 일자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식품연구원 www.kfri.re.kr
한국섬유개발연구원 www.textile.or.kr
에너지관리공단 www.kemco.or.kr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www.energy.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