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직업 개요
상·하수도 처리장치 조작원은 생활하수, 각종 폐수가 생활용수나 산업용수로 다시 사용될 수 있도록 정화장치 등의 기계장비를 조작하는 일을 합니다.

물을 정화 시킬 수 있는 정화장치, 공기 및 가스압축기, 펌프장치 등의 상태나 처리능력 등을 점검하고, 하수 및 각종 미생물의 투입량을 조절합니다.

하수의 유입구 및 부유물 제어장치와 같은 시설의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하수의 유입량을 점검하는 작업을 시행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하수 처리과정의 견본을 수집하여 처리물의 산도나 생화학적 산소요구량 등을 검사하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종 처리장치의 세부적인 상태를 적합하게 조정합니다.

정화장치, 공기 및 가스압축기, 펌프장치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물이 새거나 파손 등의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수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교육과정
상·하수도 처리장치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환경학, 화학 등을 전공하거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국가자격시험으로는 수질환경산업기사, 수질환경기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환경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의 시험 응시 조건으로 학력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환경과 수질에 대한 관련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이나 특별채용을 통해 정수사업소, 하수종말처리장, 폐수배출업체 등의 환경 담당 부서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으로 정수사업소, 하수종말처리장치장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환경직공무원에 응시하여 시험에 합격하여야 합니다.

기업체에서도 관련 세부자격의 종류에 따라 폐수정화처리장 또는 공업용수처리 시설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평소 기계나 장비를 다루는 것에 흥미가 있고, 주변의 사물과 물리적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석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롭게 대안을 생각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이 있어야 합니다.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다소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과 좋은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화학 및 생물 등 환경공학과 관련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상수도 시설장비의 설치 및 수리에 필요한 도구를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상수도 설비와 관련된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위해 데이터 통계나 수치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수리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상·하수도 처리장치 조작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깨끗한 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물을 정화하는 상·하수도 처리원의 역할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 부족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안전한 물에 대한 고정적인 확보와 공급에 대한 중요성이 함께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일자리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화시설과 관련된 설비가 자동화 및 현대화로 인해 조작원의 고용이 다소 감소될 수도 있으나, 장치를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지역에서 발행하는 물 부족현상으로 인해 물을 재활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증가하면서 상·하수도 처리장치 조작원의 역할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환경수도연구원 www.kewi.re.kr
한국환경기술인연합회 www.keef.or.kr
한국환경공단 www.keco.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