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쇄·목재·가구·공예 및 생산단순직

직업 개요
재활용 처리 및 소각로 조작원은 일반 및 산업 폐기물을 처리하는 소각로를 조작하는 작업을 합니다.

일반 및 산업 폐기물을 소각로에 투입하여 중앙통제장치를 종류에 맞게 조작하여 소각하는 작업을 시행 합니다. 그리고 중앙통제장치를 통해 소각한 폐기물 등의 소각이 잘 처리되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실시합니다.

쓰레기나 폐기물의 소각 상태 확인 후 관련 장치 및 기계조작원에게 종류에 따라 각각 처리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작업내용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소각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이상이나 고장이 발생하면 직접 고치거나 기계를 관리하는 업체에 수리를 요청합니다.

   
 

교육과정
재활용 처리 및 소각로 조작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등학교(공업계열)나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환경 관련 학과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재활용처리 및 소각로조작원은 거의 대부분 공무원으로서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되어 일하기 때문에 환경직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합니다.

공무원 응시에 대한 조건으로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환경 및 폐기물처리 관련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면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환경기능사, 대기환경산업기사, 대기환경기사, 폐기물처리산업기사, 폐기물처리기사, 폐기물처리기술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공개채용을 통해서 쓰레기처리장, 산업폐기물 처리업체, 환경영향평가 관련 사업체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고용지원센터와 같은 다양한 취업알선 기관을 통해 채용되거나, 협회 등의 추천을 통해 채용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기계를 사용해 조작을 하는 것에 흥미가 있으며, 물리적인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함께 작업을 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사회성을 가진 사람 또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작업의 방향을 지시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소각로의 시설장비 및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폐기물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될 수 있도록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화학과 생물학적 기초지식이 필요하며 폐기물 소각과 처리를 위해 폐기물관련법규 등의 실무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재활용 처리 및 소각로 조작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립처리율이 크게 낮아졌지만 재활용을 하는 자원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어 현재 해당 인력수준에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쓰레기의 소각처리율도 기존의 매립과 재활용을 하는 작업량이 크게 증가하거나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일자리 역시도 현재의 수준을 꾸준히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쓰레기 종량제와 같은 여러 가지 재활용정책으로 인해 쓰레기 재활용 사용의 증가와 더불어 소각처리율이 크게 늘어나지 않고, 지역에 소각로나 매립지가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곳이 많아 시설 확대가 어려운 점으로 인해 관련 일자리 증가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생활폐기물 처리와 재활용에 대한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어 일자리 증가가 전망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www.kswm.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