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아이 콘택트’하기
- 다양한 배경지식을 수업과 연계한 과제탐구에 활용하기
- 시험이 끝난 후 오답 분석하고 발표하기
- 모둠 활동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 적극적으로 질문하기
- 비교과 활동 관리 방법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수업이 실시되면서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학교생활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진다고 해도 수업에 최선을 다해 임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찾아 실행해 간다면 세특과 행특 기록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시 학생부 세특과 행특 항목에 우수한 내용이 기재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활동 TIP을 알아보자.  

첫째,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아이 콘택트’를 자주 하자. 선생님과 눈을 자주 마주친다는 것은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듣고 있다는 증거이고, 이는 학생부 기록자인 선생님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둘째,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아 수업과 연계한 과제탐구에 활용하자. 세특에 차별성 있는 기록을 남기는 데 과제탐구만큼 유용한 것이 없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중 관심이 가거나 의문이 생긴 부분을 탐구해 수업시간에 발표하거나 소감문을 수행평가로 제출하는 것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탐구활동은 학생의 탐구역량을 증명해준다.  

이때 평소 신문이나 책을 통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아둔 학생들은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탐구활동을 펼칠 수 있다. 단, 과제탐구 활동이 세특에 기록되려면 선생님과의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셋째, 교과 시험이나 모평이 끝난 후 오답지를 분석하고, 이를 수업시간에 발표해 보자. 나만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 반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학습은 나눔과 봉사의 또 다른 방법이다. 단, 수업시간에 발표하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선생님과의 사전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넷째, 모둠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자. 자신은 성실하게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학생부 기록자인 선생님의 눈에 띄지 않으면 활동이 학생부에 기재되기 어려울 수 있다. 선생님이 놓친 부분이 있다면 학생부 정정기간을 활용해 자신의 활동을 충분히 어필하자.  

다섯째, 적극적으로 질문하자. 수업 시간이나 쉬는 시간, 점심시간 혹은 방과 후 시간 언제든 궁금한 것이 있을 때는 선생님을 찾아가자. 매사에 주도적인 학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단, 수업 중 잦은 질문은 수업 분위기를 해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질문은 스스로 탐구해 봤지만 답이 나오지 않을 때 하는 것이란 점도 명심하자. 스스로 찾아보지도 않고 선생님을 ‘시리’나 ‘네이버 지식인’으로 이용하려는 듯한 질문은 안 하는 이만 못하다.

비교과 활동 관리는 이렇게!   
비교과 활동에서는 전공이나 인성 관련 활동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과 활동은 학습 외적으로 학생의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무대이자, 다소 부족한 성적을 벌충할 수 있는 기회이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 자신이 평소 해당 과목에 대해 얼마나 열정을 갖고 있는지, 비록 그 과목에서 1, 2등급을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과목과 관련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탐구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를 보여줄 수 있다.   

물론 해당 분야에 대한 열정을 다각도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주요 교과 성적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의 저자인 에듀진·나침반36.5 신동우 대표는 "이제는 수능, 내신, 학교생활 모두가 중요해졌다. 학교생활을 할 때는 문어발식 활동보다는 똘똘한 몇 개의 활동을 깊이와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수행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첫 학기에 선생님의 눈에 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성실하며 긍정적인 수업 태도를 갖추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단행본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에 실린 내용입니다.    

정보력이 합격 대학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2023 고1·2·3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대입정보와 대입전략을 알려줍니다. ▲입시 변화에 따른 교과 · 학종 · 논술 · 정시 합격법칙 ▲학생부종합전형 실전 공략법 ▲상위권대 · 거점대 · 의치약한수 합격전략 등이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3 고1·2·3 생존 대입전략 '1%만 아는 대입 성공법칙'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