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직업 개요
가수는 악단이나 녹음된 반주에 맞춰 공연장이나 콘서트 무대에서 대중적인 노래, 고전음악, 국악 및 가곡을 노래합니다.

성악가는 독창, 중창, 합창의 형태로 고전 음악 및 가곡을 노래하며, 합창단에 소속되어 합창 발표회를 하거나 독창, 중창회를 개최합니다.

가수는 혼자서 활동하기도 하고, 팀을 이루어 활동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악보를 보고 악기나 녹음된 반주에 맞추어 리듬을 확인하고 노래 연습을 하며, 음반 녹음 및 제작 방송출연, 공연이나 콘서트 개최, 각종 행사에 출연합니다.

광고(CF), 영화, 드라마 음악에 참여하기도 하며, 뮤지컬배우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직접 작사, 작곡, 편곡을 하기도 합니다.

성악가는 음악 악보를 보고 피아노나 오케스트라의 반주에 맞추어 리듬을 확인하고, 노래를 합니다.

가사와 음악을 연구하고 다른 성악가 및 반주자와 음색을 조정하기도 하며, 오페라의 등장인물로 출현하여 대사를 음악에 맞추어 표현합니다.

   
 

교육과정
가수가 되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교육과정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실용음악과, 대중음악과에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성악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성악과의 전공 실기 시간을 통해 다양한 멜로디, 테크닉 및 멜로디의 해석과 표현 방법을 배웁니다. 재학 시 개인의 능력에 따라 발표회, 성악과 음악회, 음대 춘·추계음악회, 음대 정기연주회협연, 오페라 등에 출연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가수가 되기 위해 사설 대중음악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악가가 되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성악가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취업방법
가수의 경우 음반기획사의 신인가수 모집 공개오디션에 응모하거나 각종 가요제 입상, 혹은 자신이 직접 음반을 제작하여 발표하며, 레코드 회사나 작곡가가 운영하는 사설학원을 통해 선발되기도 합니다.

성악가의 경우 성악가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성악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악과를 졸업한 후,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성악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채용전형에 합격해야 합니다. 국·공립의 경우 인원수가 적어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는 등 끼와 재능을 펼치는 것에 대해 부담을 갖지 않아야 합니다.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하며  뛰어난 노래실력과 청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음악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하므로 남다른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가수 및 성악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문화, 예술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문화 공연장을 찾는 사람들, 문화 활동 후원이 증가하고 다양한 공연단체가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가수 및 성악가에 대한 일자리전망 수준이 현재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드라마, K-Pop 등의 한류 열풍이 아시아를 장악하면서 가수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인가수의 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음반과 가요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므로 대중가수의 유입과 이탈이 자주 이루어져,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수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오페라의 인기에 따라, 오페라 공연을 전문적으로 하는 성악가의 일자리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순수음악 공연 산업은 현재 그리 좋지 못한 편이며, 순수 음악을 하는 성악가의 경우 대학 및 학원 강의 등 다른 일을 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공립 음악 단체에 속하는 경우 보수가 안정적이고 신분이 보장되는 편이나 일자리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www.arko.or.kr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www.kmcia.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