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디자인 관련직

직업 개요
배우는 연극이나 영화, TV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배역을 맡아 출연하여 대본과 감독의 연출에 따라 액션을 취합니다. 활동 분야에 따라 코미디언(개그맨), 성우, 스턴트맨 등이 있습니다. 모델의 경우 패션쇼, 광고 등에서 주로 활동합니다.

배우는 작품 출연이 확정되면 인물의 캐릭터를 분석하고, 연출자와 감독, 작가 등과 논의하여 극중 인물에 맞는 표정, 행동, 대사톤 등을 설정합니다. 대본 연습, 리허설 등을 통해 동료 배우들과 호흡을 맞추고 대사를 암기한 후 촬영 또는 공연을 합니다.

코미디언이나 개그맨은 익살스러운 대사나 행동으로 연기하는 사람을 말하며, 방송 출연 전 아이템 회의부터 프로듀서, 작가와 협력하여 대본을 만들고 연습합니다.

성우는 방송 및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더빙하고 각종 영상물의 내레이션을 담당합니다.

스턴트맨은 무술이나 자동차 사고 등 위험한 장면을 촬영할 때 배우를 대신하여 연기를 펼칩니다.

모델의 경우 의상, 무대, 조명 등 전체 패션쇼의 컨셉에 맞춰 워킹이나 표정을 연출하며, 리허설을 거쳐 패션쇼에 참가합니다.

   
 

교육 과정
배우나 모델이 되기 위해 특별히 필요한 학력이나 전공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배우는 연기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예술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연기를 전공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의 연기 관련 학과에서는 발성, 동작, 대사훈련, 연기실습을 하며 영화, 연극, 드라마 등의 제작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사설 교육기관의 연기자 양성과정에서 훈련을 받기도 합니다.

모델의 경우 사설학원에서 워킹, 재즈댄스, 표정, 이미지 메이킹 등의 자질을 배워왔으나, 요즘은 대학교에서 모델학과를 신설하여 전문모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배우 및 모델이 되기 위한 별도의 국가자격은 없으며 공개오디션에 응모 시 연기, 개인기, 카메라테스트 등의 심사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방법
배우의 경우 신인배우 공개오디션을 보거나, 기획사나 사설 연기학원의 추천을 받아 취업하기도 합니다.

탤런트는 방송사의 공개채용을 통해 활동할 수 있고, 즉석연기, 개인기심사, 카메라테스트 등의 시험을 치릅니다. 그러나 방송사의 공개채용은 점차 폐지되는 추세입니다. 기획사나 전문사설학원 등의 추천을 통해 출현하거나 연극, CF, 잡지모델 등의 활동경험으로 캐스팅되기도 합니다.

모델은 모델양성기관의 오디션을 거쳐 일정 기간 교육을 받은 후 활동하며 모델전문 에이전시에 등록하여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합니다.

   
 

흥미 및 적성
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리더십이 있으면 좋습니다. 또한 인내심, 사회성, 스트레스를 감내할 수 있는 성격을 가지면 좋습니다.

배역에 대한 분석력, 창의력, 연기력이 필요하며, 다양한 배역을 소화하기 위해 음악, 무용, 미술 등의 풍부한 예술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른 배우들과의 원활한 대인관계, 다양한 배역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연출자의 지시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촬영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으므로 항상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델의 경우 광고 감독 및 사진작가와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배우와 모델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5일근무제가 정착되고 여가문화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방송, 영화, 연극,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실력 있는 배우들의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이며 신인 배우의 진출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델의 경우에도 패션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에서 광고와 마케팅이 중요해지면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영화 관객수 정체, 불법 복제 및 유통, 온라인 불법 다운로드 등으로 부가시장 규모도 위축된 상태입니다. 이런 영화산업의 어려움은 배우의 일자리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기력뿐 아니라 다방면에 재능을 갖춘 배우를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델의 경우 직업 수명이 길지 않아 이직 및 전직이 많은 편입니다. 방송, 영화 등 활동영역이 다양해지면서 패션모델이나 광고모델 외에 다른 활동을 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모델로서의 신체조건 외에, 다른 활동영역으로 발을 넓히기 위한 준비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사)한국방송연기자협회 www.koreatv.or.kr
(사)한국영화배우협회 www.kfaa.kr
(사)한국영화인협회 www.koreamovie.or.kr
(사)한국성우협회 www.kvpa.kr
(사)한국모델협회 www.models.or.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